1) 흰쌀을 여러 번 씻어 뜨거운 솥에 넣고 참기름을 조금 넣고 볶는다. 2) 쌀에 기름이 배이면 물을 많이 붓고 쌀알이 반쯤 익을 때까지 끓인다. 3) 쌀이 반쯤 익어 물이 약간 탁해지면 숟가락으로 그 물을 다른 그릇에 떠낸다. 4) 숟가락 뒷면으로 쌀알을 살짝 눌러 으깬다. - 쌀알이 질퍽한 떡이 되지 않도록 한다. 5)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잘 저어준다. 6) 죽이 끓으면 앞에서 떠낸 물을 1숟가락씩 넣어준다. 7) 즙이 줄어들면 다시 떠넣기를 반복한다.
죽의 맛을 좋게 하는 것으로는 늦벼의 쌀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 돌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무쇠솥이 그다음이고, 주석솥이 가장 나쁘다. 맛이 좋은 샘물을 쓰면 그 맛이 가장 좋고, 샘물이 나쁘면 죽의 빛깔이 노랗게 되어 제대로 쑤어지지 않는다. 조리법으로는 곡식을 찧어 속꺼풀을 벗기고 깨끗이 씻은 흰쌀을 여러 차례 씻어 뜨거운 솥에 넣은 다음 참기름을 조금 넣고 볶는다. 쌀이 기름을 먹을 때까지 기다린 후에 물을 많이 붓고 장작불로 반쯤 익을 때까지 계속 끓인다. 반쯤 익어 즙이 약간 뭉그러졌을 때 바로 조리 숟가락을 사용하여 그 즙을 깨끗한 그릇에 퍼낸다. 또 그 숟가락 뒷면으로 죽의 앙금을 살짝 눌러 으깨서 쌀알이 질퍽한 떡이 되지 않도록 한다. 다시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잘 휘저어 주는데, 잠시라도 불길을 멈추어서는 안 된다. 펄펄 끓이다가 숟가락으로 다시 앞에서 떠낸 즙을 한 숟가락 한 숟가락씩 끓는 죽에 보태 넣는데, 즙이 줄어들면 또 보태 넣는다. 이렇게 넣을 즙이 없을 때까지 끓이면 그 죽은 매우 진하고 걸쭉하여 마치 우유죽과 같다. 이죽은 새벽에 공복에 먹는데 노인에게 아주 알맞으며 입안에 침이 고이도록 한다[진액이 생기도록 한다.]. 흰죽을 먹은 뒤에는 냉수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폐병이 생긴다.
조리기구
돌솥 또는 무쇠솥 또는 주석솥, 숟가락
키워드
흰죽, 白粥, 백죽, 흰쌀죽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