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 찹쌀가루 주재료] [끓인 물 부재료] [꿀팥소 나 깨를 볶아서 꿀과 계핏가루를 섞어 찧은 소 부재료] [기름 부재료] [꿀 부재료] [계핏가루 부재료]
조리법
1) 고운 찹쌀가루를 끓인 물로 반죽을 한다. 2) 속에 넣는 소는 꿀팥소나 깨를 볶아서 꿀과 계핏가루를 섞어 찧어 소로 넣는다. 3) 잘게 빚어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지진 다음 꿀에 재워서 계핏가루를 뿌리고 편 위에 얹는다. - 삶은 밤을 곱게 으깨어 꿀과 계핏가루를 치고 섞어서 소를 넣으면 밤주악이라고 하고, 대추를 쪄 어레미에 걸러서 꿀과 계핏가루를 섞어 소를 넣어 만든 것을 대추주악이라고 한다. - 가루를 반죽할 때에 노랑, 파랑, 분홍 등 여러 가지 색을 들여 만든다.
원문명
주악 (사철) > 주악 (사철) > 주악 (사철)
원문
1. 고은 찹쌀가루를 끓는 물노 반죽을 해서 송편 만드는 법과 꼭 같이 하는데, 2. 속에 넣는 소는 꿀팥소나 깨르 볶가서 꿀과 계피 가루를 섞어 찌어 가지고 소를 넣고, 3. 잘게 비저서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지저가지고 꿀에 집청해서 계피가루를 뿌려 두고, 4. 편 우에 얹는것이다. [비고] 1. 삶은 밤을 곱게 윽깨서 꿀과 계피가루를 치고 섞거서 소를 넣으면 밤주악이라고 하고, 2. 대추를 쩌가지고 얼멩이에 걸너서 꿀과 계피가루를 섞어가지고 소를 넣어 만든 것은 대추 주악이라 한다. 3. 가루를 반죽 할때에 노랑 파랑 분홍 여러 가지 색을 물드려서 만드는 것이다.
번역본
1. 고운 찹쌀가루를 끓인 물로 반죽을 해서 송편 만드는 법과 꼭 같이 하되, 2. 속에 넣는 소는 꿀팥소나 깨를 볶아서 꿀과 계핏가루를 섞어 찧어 소로 넣고, 3. 잘게 빚어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지진 다음 꿀에 집청(조청이나 꿀에 재움)해서 계핏가루를 뿌려 두고, 4. 편 위에 얹는다. [비고] 1. 삶은 밤을 곱게 으깨어 꿀과 계핏가루를 치고 섞어서 소를 넣으면 밤주악이라고 하고, 2. 대추를 쪄 어레미에 걸러서 꿀과 계핏가루를 섞어 소를 넣어 만든 것을 대추주악이라고 한다. 3. 가루를 반죽할 때에 노랑, 파랑, 분홍 등 여러 가지 색을 들여 만든다.
조리기구
번철
키워드
주악, 사철, 찹쌀가루, 꿀팥소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