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족 4 개 주재료] [물 1 동이 부재료] [석이 3 조각 부재료] [실고추 조금 부재료] [표고 3 조각 부재료] [잣 1 종자 부재료] [계란 부재료] [초장 부재료]
조리법
1) 소족을 가죽과 함께 한 치 길이씩 자르고 두 쪽으로 쪼개어 솥에 넣고 물을 부은 후에 불을 천천히 때어 오랫동안 끓인다. 2) 가죽이 흐물흐물해지면 국물을 손으로 만져보고 끈끈해졌으면 뼈를 꺼내어 가죽을 벗기고 살만 긁어내어 잘게 이긴다. 3) 석이는 깨끗하게 씻어서 가늘게 채치고 표고는 대강 이기고 실고추는 세푼길이로 대강 썰어서 넣는다. 4) 다시 끓여서 목판에 담는다. 5) 달걀황백미를 얇게 부친 양념을 너 푼 길이로 실같이 채쳐서 약간 뿌리고 잣도 대강 얹은 후에 식히면 묵과 같이 굳는다. 6) 다 굳은 후에 팔 푼 길이, 육 푼 너비로 썰어서 초장을 찍어서 먹는다.
원문명
족편 > 족편 > 족편
원문
소의족 네 개, 물 한동이, 석이 세조각, 실고추 조금, 표고 세조각, 실백 한종자 족을 한치 걸이식 잘르고 (가족 그대로) 두쪽에 쪼개서 솥에 넣고 물을 부은후 불을 천천히 때어 갑자기 졸지 않도록 오래오래 끓여서 가죽이 흐물하물하고 국물을 손으로 만져보아서 끈끈 하거든 뼈를끄내어 가죽을 벗기고 살만 긁어내어 잘게 이기고 석이는 정하게 씻어서 가늘게 채치고 표고는 대강이기고 실고추를 대강 썰어서 넣고(서푼 길이쯤 되도록) 다시 끓여가지고 목판에 담고 게란황백미 얇게 부친 약념을 너푼 길이로 실같이 채쳐서 약간 뿌리고 실백을대강 얹은후 식히면 묵과 같이 굳나니 다 굳은 후에 팔푼 길이 륙푼 넓이로 썰어서 초장을 찍어서 먹나니라
번역본
소의 족 4개, 물 한 동이, 석이 세 조각, 실고추 조금, 표고 세 조각, 잣 1종자. 족을 한 치 길이씩 자르고 (가죽 그대로) 두 쪽으로 쪼개어서 솥에 넣고 물을 부은 후에 불을 천천히 때어 갑자기 졸지 않도록 오래오래 끓인다. 그런 후에 가죽이 흐물흐물해졌으면 국물을 손으로 만져보아서 끈끈해졌거든 뼈를 꺼내어 가죽을 벗기고 살만 긁어내어 잘게 이긴다. 그런 후에 석이는 깨끗하게 씻어서 가늘게 채치고 표고는 대강 이기고 실고추를 대강 썰어서 넣고(서푼 길이쯤 되도록) 다시 끓여가지고 목판에 담고 달걀황백미를 얇게 부친 양념을 너 푼 길이로 실같이 채쳐서 약간 뿌리고 잣을 대강 얹은 후에 식히면 묵과 같이 굳는다. 다 굳은 후에 팔 푼 길이, 육 푼 너비로 썰어서 초장을 찍어서 먹는다.
조리기구
솥, 목판
키워드
족편, 소족, 석이, 고추, 표고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