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 2 개 주재료] [석이 5 장 부재료] [물 3.5 L 부재료] [실고추 약간 부재료] [달걀 2 개 부재료] [잣 약간 부재료] [소금 약간 부재료]
조리법
1) 우족의 가죽을 벗기고 발톱을 빼고 2등분이나 3등분으로 자른 후 물을 넣고 흠씬 삶는다. 2) 물의 양이 1/3정도가 되도록 졸인다. 3) 고기를 건져 잘게 썰고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다시 국에 넣고 국물에도 간을 맞추고 넓은 그릇에 담는다. 4) 잣, 석이, 실고추, 달걀 부친 것 등을 채 썰어 뜨거울 때 위에 얹는다. - 잣은 통 채 넣기도 하고 다져 넣기도 한다. 5) 식어서 묵 같이 굳으면 적당히 잘라서 접시에 담고 초장을 찍어 먹는다. - 족편을 상등품으로 만들려면 영계를 함께 삶아 넣으면 좋다. - 분량을 많이 할 경우 녹말을 풀어 넣기도 하며, 밀가루를 섞어 넣기도 하나 이것은 그다지 좋지 못하다.
원문명
족편 > 족편(足片) > 족편
원문
재료 족(足) 2개. 석의(石衣) 5장. 물 3.5릿틀. 실고추 약간. 달걀 2개. 잣 약간. 소금 약간. 쇠족(牛足)의 가죽을 벗기고 발톱을 빼고 둘이나 셋으로 잘라서, 물에다 흠씬 삶아 뼈를 빼고 수량(水量)을 약 3분의 1가량 되게 조린 뒤에, 고기를 건져 잘게 썰어서 소금으로 간을 하여, 다시 국 속에 넣고 국물에도 간을 맞추어 넓은 그릇에다 담는다. 잣 석의(石衣) 실고추 달걀 부친 것의 채 같은 것을 더울 동안에 위에 얹어서 보기 좋게 한다. 잣은 통 채 넣기도 하고 다져 넣기도 한다. 식으면 묵 같이 굳으니까 적당히 잘라서 접시에 담아 초장을 찍어 먹는다. 족편(足片)을 상등품(上等品)으로 만들려면 영계를 한데 삶아 넣으면 좋고, 약간 분량을 많이 하기 위하여서는 녹말을 풀어 넣기도 하며, 혹은 밀가루도 섞어 넣으나 이것은 그다지 좋지 않다.
번역본
재료 족(足) 2개, 석이 5장, 물 3.5L, 실고추 약간, 달걀 2개, 잣 약간, 소금 약간 쇠족(牛足)의 가죽을 벗기고 발톱을 빼고 2등분이나 3등분으로 자른 후 물을 넣고 흠씬 삶는다. 물의 양이 1/3정도가 되도록 졸인 후 고기를 건져 잘게 썰고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다시 국에 넣고 국물에도 간을 맞추고 넓은 그릇에 담는다. 잣, 석이, 실고추, 달걀 부친 것 등을 채 썰어 더울 동안에 위에 보기 좋게 얹는다. 잣은 통 채 넣기도 하고 다져 넣기도 한다. 식어서 묵 같이 굳으면 적당히 잘라서 접시에 담고 초장을 찍어 먹는다. 족편을 상등품(上等品)으로 만들려면 영계를 함께 삶아 넣으면 좋다. 분량을 많이 할 경우 녹말을 풀어 넣기도 하며, 밀가루를 섞어 넣기도 하나 이것은 그다지 좋지 못하다.
조리기구
키워드
족편(足片), 우족, 석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