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기를 깨끗이 씻고 아가미를 헤치고 조름을 베어내고 물에 흔들어 씻어 채반에 놓아 물을 다 빼낸다. 2) 생선 아가미 속에 소금을 꽉 차도록 넣고 생선전체에 소금을 잘 뿌린다. 3) 조기 10개를 1 켜로 넣는 경우 소금은 1홉을 뿌리고, 그 위에 다시 조기를 1 켜 놓고 또 소금을 1홉 뿌려 몇 켜든지 이대로 절인다. 4) 이틀쯤 절여두면 젓국이 많이 생길 것이니 조기를 꺼내어 보자기에 싸고 맷돌 같이 무거운 것으로 짓눌러 24시간쯤 둔다. 5) 채반에 벌려 담고 뒤집어 가면서 2일 정도 말려 꾸덕꾸덕 하게 되면, 마른 그릇에 잘 넣어두고 반찬으로 쓴다. -자반조기는 참기름을 발라서 잠깐 석쇠에 구워가지고 잘게 뜯어서 초고추장을 찍어서 반찬으로 하기도 한다. - 비늘을 잘 긁어내고 토막을 쳐서 물에 잠깐 불려가지고 냄비에 담고 물을 약간 붓고 파 잎을 넉넉히 넣고 잠깐 끓여서 반찬으로 하기도 한다.
원문명
자반조기 만드는 법 (늦은 봄, 초여름) > 자반조기만드는법 (느즌봄,초여름) > 자반조기 만드는 법 (늦은 봄, 초여름)
원문
1. 조기를 깨끗이 씻고 아가미를 헤치고 조름 이라는 것을 베어내고 물에 흔들어 씻어 채반에 놓아 물을 다 빼고, 2. 생선 아감이 속에다가 꼭차도록 소금을 넣고 생선전체에 소금을 잘 뿌리는데, 3. 가량 조기 열 개를 한켜로 넣는 다면 소금은 한홉을 뿌리고, 그 우에 다시 조기를 한켜 놓고 또 소금을 한홉 뿌려, 몇켜든지 이대로 저려서, 4. 이틀쯤 저려두면 젓국이 많이 생길것이니 조기를 끄내서 보에 싸고 맷돌같은 무거운 것으로 짓눌러 24시간쯤 두엇다가, 5. 채반에 벌녀담아 뒤집어 가면서 두어날 말려 꾸덕 꾸덕 해 지거든, 6. 마른 그릇에 잘 넣어두고 반찬하라. *자반 조기 반찬 하는 법 ㄱ. 자반 조기는 참기름을 발라서 잠간 석쇠에 구어가지고 잘게 뜯어서 초고추장을 찍어서 반찬 하기도 하고, ㄴ. 비눌을 잘 긁어내고 토막을 처서 물에 잠간 불려가지고 남비에 담고 물을 약간 붓고 파잎을 넉넉이 넣고 잠간만 끓여서 반찬 하기도 한다.
번역본
1. 조기를 깨끗이 씻고 아가미를 헤치고 조름을 베어내고 물에 흔들어 씻어 채반에 놓아 물을 다 빼고, 2. 생선 아가미 속에 소금을 꽉 차도록 넣고 생선전체에 소금을 잘 뿌리는데, 3. 조기 10개를 한 켜로 넣는 경우 소금은 1홉을 뿌리고, 그 위에 다시 조기를 1 켜 놓고 또 소금을 1홉 뿌려 몇 켜든지 이대로 절여서, 4. 이틀쯤 절여두면 젓국이 많이 생길 것이니 조기를 꺼내어 보자기에 싸고 맷돌 같이 무거운 것으로 짓눌러 24시간쯤 두었다가, 5. 채반에 벌려 담고 뒤집어 가면서 2일 정도 말려 꾸덕꾸덕 하게 되면, 6. 마른 그릇에 잘 넣어두고 반찬으로 쓴다. *자반조기 반찬 하는 법 ㄱ, 자반조기는 참기름을 발라서 잠깐 석쇠에 구워가지고 잘게 뜯어서 초고추장을 찍어서 반찬으로 하기도 하고, ㄴ, 비늘을 잘 긁어내고 토막을 쳐서 물에 잠깐 불려가지고 냄비에 담고 물을 약간 붓고 파 잎을 넉넉히 넣고 잠깐 끓여서 반찬으로 하기도 한다.
조리기구
채반, 보자기, 맷돌 (또는 무거운 것)
키워드
자반조기, 늦은 봄, 초여름, 자반, 조기, 느즌봄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