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실가루 1근, 꿀 5되, 백단향 5근, 초과가루 1냥, 사인가루 5근을 섞어서 가루 낸다. 2) 1)을 꿀에 섞어 잠깐 끓여 항아리에 넣어 둔다. - 매실을 다 넣으면 너무 시고 2냥 정도 줄여도 좋으나 장마철에는 매실 가루 내기가 어려워 씨를 발라내고 꿀을 함께 걸러낸다. - 초과도 껍질 벗겨 종이에 싸고 밀가루 떡을 두껍게 싸 구워서 사용한다.
원문명
제호탕 > 뎨호탕 > 제호탕
원문
오말 근 닷되 단향 닷근 쵸과말 냥 인말 닷근 이 네가지 작말 거 의 고로 어 잠간 혀 항의 너허두고 슈의 맛게 타 어 둘 너 먹으면 한질과 셔증을 다리고 일신을 보호니 오▦ 다 너흐면 너무 싀고 두어냥 감여도 죠흐니 쟝마의 오 작이 어려워 씨 나 ▦▦▦ 쳐가며 걸너도 고 초과도 겁질 벗겨 죠예 고 진로 의 둣거이 ▦▦▦의 무더 이 구어라
번역본
매실가루 1근, 꿀 5되, 백단향 5근, 초과가루 1냥, 사인가루 5근을 섞어서 가루 낸 것을 꿀에 섞어 잠깐 끓여 항아리에 넣어 둔다. 이것을 냉수에 맞게 타 얼음을 넣어 먹으면 한질과 서증을 다스리고 몸을 보호한다. 매실을 다 넣으면 너무 시고 2냥 정도 줄여도 좋으나 장마철에는 매실가루 내기가 어려워 씨를 발라내고 꿀을 함께 걸러낸다. 초과도 겁질 벗겨 종이에 싸고 밀가루 떡을 두껍게 싸 구워서 사용한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뎨호탕, 제호탕, 메실가루, 꿀, 백단향, 초과 가루, 사인 가루, 꿀, 냉수, 얼음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