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즙장누룩> 1) 보리쌀 1말을 노랗게 볶는다. 2) 대두 5되를 볶아 껍질을 제거하고 1)의 보리와 같이 가루로 만든다. 3) 쌀뜨물로 반죽하여 호두알 크기로 동그란 덩어리를 만들어 시루에 찐다. 4) 닥나무잎이나 뽕나무잎으로 싸둔다. 5) 누렇고 하얀 곰팡이가 피어나면 저절로 마르기를 기다렸다가 또 가루로 만든다. - 가루로 만들 때에는 반드시 햇볕에 쬐어 말려야 한다. <즙장> 1) 앞서 만든 즙장누룩에 청장을 넣고 골고루 섞어서 걸쭉하게 반죽을 한다. 2) 가지와 오이는 깨끗이 닦아 물기가 없도록 하여 층층이 항아리에 안친다. 3) 항아리를 마분 속에 묻어 3일마다 따뜻한 물로 뿌려준다. - 이와 같이 하기를 9일 동안 하고 꺼내어 쓴다. - 먹을 때마다 꿀을 조금 넣어 주면 맛있다.
깨끗하게 도정한 가을 보리쌀 1말을 노랗게 볶는다. 대두 5되를 볶아 껍질을 제거하고 두 재료 모두 가루로 만든다. 쌀뜨물로 반죽하여 호두알 크기로 동그란 덩어리를 만들어 시루에 찐 다음 닥나무잎[楮葉]이나 뽕나무잎[桑葉]으로 싸둔다. 누렇고 하얀 곰팡이가 피어나면 저절로 마르기를 기다렸다가 또 가루로 만든다. 가루로 만들 때에는 반드시 햇볕에 쬐어 말려야 한다. 맛 좋은 청장(醬, 맑은 간장)을 넣고 골고루 섞어서 걸쭉하게 반죽을 한다. 가지와 오이는 깨끗이 닦아 물기가 없도록 하여 층층이 항아리에 안친다. 앞(☞1)의 방법대로 항아리를 마분 속에 묻는다. 3일마다 따뜻한 물을 항아리에 뿌려준다. 이와 같이 9일 동안 한 후에 꺼내어 쓴다. 먹을 때마다 꿀을 조금 넣어 그 맛을 돋우어 주면 맛있다. ----- ☞1: 즙장누룩과 즙장 만드는 법, 농정회요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