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껍질 벗겨 말린 생강 5냥, 계심 1냥, 정향 1.5냥, 후추 1.5냥을 각각 빻아 고운 가루로 만든다. 2) 대추는 쪄서 씨를 제거하고 살만 발라 짓찧어 대추고 2~3주발을 만든다. 3) 솥에 아교 3주발을 녹이고, 대추고 2~3주발과 물기없이 졸인 꿀 3주발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3)에 1)의 4가지 약재가루를 넣고 고루 저어 섞는다. 5) 약한 불에 달여서 체에 내린다. - 그릇에 담아 응고되면 꺼내어 사용한다.
백강(白薑: 껍질벗겨 말린 생강) 5냥, 계심(桂心: 계피 속껍질) 1냥, 정향과 후추는 각각 1냥 반, 이 모든 것을 각각 고운 가루로 만든다. 대추는 쪄서 씨를 제거하고 살만을 취해 대추고(膏) 2~3주발을 만든다. 아교와 물기없이 졸인 꿀(煉蜜)을 각각 3주발을 쓴다. 먼저 아교를 녹이고 다음에 대추와 꿀을 넣고 삭힌다. 그런 다음 4가지 약재가루를 넣고 골고루 저어서 약한 불에 달여 체에 쳐 그릇에 담아둔다. 응고되면 꺼내 사용한다.
조리기구
체, 그릇
키워드
전약, 造煎藥法, 조전약법, 생강, 계심, 정향, 대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