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의 가죽은 깨끗하게 준비한 후에 잘게 썰어서 솥에 넣고 천천히 불을 때어 졸여서 물이 1/2동이쯤 남고 가죽이 녹아서 물이 되면 체로 받아서 놓는다. 2) 대추는 씨를 빼고 잘게 이겨서 여러 가지 가루들과 다함께 섞어서 한데 넣어 잘 저어서 편편한 그릇에 담아 손가락 1½마디의 두께로 굳혀서 반듯하게 썰어 접시에 놓고 초장을 찍어 먹는다. - 이것은 반듯하게 굳혀서 썰어 놓아도 되고 혹은 과자나 젤리 모양으로 담아 굳혀 놓아도 좋다.
원문명
전약 (겨울철) > 전약 (2) (겨울철) > 전약 (겨울철)
원문
재료 쇠가죽 닷큰 꿀 두 대접 대추 오홉 건강가루 반홉 게피가루 반홉 정향가루 반홉 호추가루 한큰사시 물 두동이 1. 소의 가죽은 정하게 준비한 후에 잘게 썰어서 솥에 넣고 천천히 불을 때여 졸여서 물이 반동이쯤 남고 가죽이 녹아서 물이 되었거든 체로 받아서 놓고, 2. 대추는 씨를 빼고 잘게 이겨서 여러 가지 가루들과 다함께 섞어서 한데 넣어 잘 저어서 편편한 그릇에 담아 손한마듸 반의 운도로 굳혀서 반듯하게 썰어 접시에 놓고 초장을 찍어 먹으라. [비고] 이것은 반듯하게 굳혀서 썰어놓아도 되고 또 혹은 과자모양으로나 젤리형으로 담아 굳혀 놓아도 좋은것이다. 1. 소의 족을 정하게 준비한 후에 솥에 넣고 물을 붓고 폭 과서 물이 졸아 걸찍하게 되거든 뼈를 말갛게 건저내고 가죽과 살은 잘게 뜯어서 넣고, 2. 그다음에 꿀과 여러 가지 재료를 전부 다 함께 섞어서 폭 과서 적당한 그릇에 퍼담아 놓고 계란채, 실고추, 석이채, 실백들ㅇ르 약간씩만 뿌려서굳혀서 만드는 것이다.
번역본
재료 소가죽 5근, 꿀 2대접, 대추 5홉, 건강가루 1/2홉, 계핏가루 1/2홉, 정향가루 1/2홉, 후춧가루 1큰술, 물 2동이 1. 소의 가죽은 깨끗하게 준비한 후에 잘게 썰어서 솥에 넣고 천천히 불을 때어 졸여서 물이 1/2동이쯤 남고 가죽이 녹아서 물이 되었거든 체로 받아서 놓고, 2. 대추는 씨를 빼고 잘게 이겨서 여러 가지 가루들과 다함께 섞어서 한데 넣어 잘 저어서 편편한 그릇에 담아 손가락 1½마디의 두께로 굳혀서 반듯하게 썰어 접시에 놓고 초장을 찍어 먹는다. [비고] 이것은 반듯하게 굳혀서 썰어놓아도 되고 혹은 과자나 젤리 모양으로 담아 굳혀 놓아도 좋다.
조리기구
솥, 체, 편편한 그릇
키워드
전약, 겨울철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