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강 5냥, 계심 2냥, 정향 1.5냥, 후추 1.5냥을 각각 곱게 가루를 낸다. 2) 대추는 2사발을 쪄서 씨를 제거하고 살만 고아 대추고를 만든다. 3) 아교 3사발을 녹이고, 다음으로 대추고 2사발과 꿀 3사발을 넣어 섞는다. 4) 3)에 백강가루, 계심가루, 정향가루, 후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어 중탕으로 달인다. 5) 달인 후 체에 걸러 그릇에 담아 굳힌다.
백강(白薑) 5냥, 계심(桂心) 2냥, 정향과 후추를 각각 1냥 반을 따로 곱게 가루를 낸다. 굵은 대추 2사발(鉢)은 쪄서 씨를 제거하고 살만 취해 고를 만든다. 아교(阿膠)와 정제한 꿀은 각각 3사발을 준비한다. 먼저 아교를 녹이고 다음에 대추와 꿀을 넣어 모두 섞는다. 다시 4가지 약재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어 중탕으로 약하게 달여 체로 걸러내어 그릇에 담아 보관한다. 굳어지면 꺼내어 사용한다. 내국(內局, 내의원의 별칭)에서 매년 동지가 되면 만들어 진상하였는데 사사로이 만들어 서로 선물하는 사람도 있었다. 《동의보감》
조리기구
체, 그릇
키워드
전약 만드는 방법, 煎藥方, 전약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