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곤쟁이를 보통 방법대로 소금에 절인다. 2) 생전복살과 소라살은 손가락 하나 크기로 자른다. 3) 청과와 무는 먼저 소금에 절여 저장했다가 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고 4조각으로 자른다. 4) 위의 재료 모두와 곤쟁이를 함께 버무려 항아리에 담는다. 5) 버무린 곤쟁이를 한 층 담고 그 위에 소금 한 층을 담으면서 켜켜이 항아리가 찰 때까지 담는다. 6) 기름종이로 항아리 입구를 단단히 밀봉하고 땅속에 묻고 동이로 잘 덮는다. - 다시 태운 재로 항아리 입구 사방을 발라 벌레나 개미가 들어가지 못하게 막아주고 또 빗물에 젖거나 새어 들어가는 것을 막아준다.
자하(紫蝦, 곤쟁이)를 보통 방법대로 소금에 절인다. 생전복살과 소라살은 모두 손가락 하나 크기로 자른다. 청과와 무도 먼저 소금에 절여 저장했다가 쓸 때 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고 4조각으로 자른다. 생 전복살과 소라살, 자른 청과와 무를 곤쟁이와 함께 버무려 항아리에 담는다. 곤쟁이를 한 층 담고 그 위에 소금 한 층을 담으면서 켜켜이 항아리가 찰 때까지 담는다. 기름종이로 항아리 입구를 단단히 밀봉하고 땅속에 묻고 동이로 잘 덮는다. 그런 다음 다시 태운 재로 항아리 입구 사방을 발라 벌레나 개미가 들어가지 못하게 막아주고 또 빗물에 젖거나 새어 들어가는 것을 막아준다. 《증보산림경제》
조리기구
항아리, 기름종이, 동이
키워드
곤쟁이젓, 紫蝦方, 자하해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