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젓갈만 담글 수 있으며 먼저 생전복, 작은 소라, 오이, 무에 소금을 많이 뿌리고 저장해둔다. 2) 곤쟁이를 담글 철이 되면 앞의 4가지 재료에서 소금기를 약간 남겨둔고 소금기를 뺀다. 3) 곤쟁이에 소금을 뿌려 2)의 4가지 재료와 켜켜이 항아리에 담고 유지로 항아리 입구를 밀봉하여 땅에 묻는다. 4) 질동이로 뚜껑을 꼭 덮고 다시 항아리 입구 가장자리를 맹회로 덮는다. - 벌레와 개미는 물론 비와 습기를 막는다. - 오래 두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젓갈로만 먹을 수 있는데 그 법은 생전복, 작은 소라, 오이, 무(네 조각으로 썰어도 된다)에 소금을 많이 뿌려 저장해둔다. 자하로 젓갈을 담는 철이 되면 앞의 4가지 재료의 소금기를 뺀다(소금기를 약간 남겨둔다). 자하젓은 소금을 뿌려 4가지 재료와 켜켜이 항아리에 담고 유지로 항아리 입구를 밀봉하여 땅에 묻는데 동이로 뚜껑을 꼭 덮고 다시 항아리 입구 가장자리를 맹회(猛灰, 잘 타고 남은 독한 재)로 덮어 벌레와 개미는 물론 비와 습기를 막는다. 오래 두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조리기구
항아리, 유지, 동이, 맹회
키워드
곤쟁이, 紫蝦, 자하 , 생전복, 작은 소라, 오이, 무, 소금, 곤쟁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