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육 0.5 근 주재료] [콩팥 1 개 주재료] [양 0.5 근 주재료] [천엽 0.5 근 주재료] [송이 5 개 주재료] [죽순 1 개 큰 것 주재료] [달걀 3 개 부재료] [무 1 개 작은 것 주재료] [석이버섯 3 개 주재료] [설탕 1 공기 부재료] [참기름 2.5 종지 부재료] [깨소금 0.5 고기 부재료] [진간장 부재료] [후추가루 0.5 숟가락 부재료] [마늘 다진 것 약간 부재료] [파 다진 것 1 종지 부재료]
조리법
1) 양을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고 곱게 썰어서 물에 다시 한번 헹궈 깨끗한 베 헝겊에 싸서 물기 없이 꼭 비틀어 짠다. 2) 갖은 양념하여 정육과 콩팥, 천엽 등도 각각 채 썰어 깨끗한 물에 다시 헹궈 깨끗한 헝겊에 싸서 다시 물기 없이 비틀어 짜고 각각 양념을 한다. 3) 표고버섯도 담가 불려서 채 썰어 양념하고, 죽순도 반을 갈라 깨끗이 씻어가지고 채 썰어 양념한다. 4) 이와 같이 다 되면 알맞은 그릇에 색 맞추어 담고 위에다 잣가루를 뿌린다. 5) 무는 곱게 채 썰어 다른 그릇에 담고 달걀 1개를 지단을 부쳐 붙여 채 썰고, 석이버섯을 데쳐 채 썰어 위에다 올린다. 6) 따로따로 담은 것을 한 상에 올린다. 7) 전골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무채를 먼저 넣어 거의 익게 되면 고기 등을 넣어 끓여서 달걀을 푼다.
재료 정육 1/2근, 콩팥 1개, 양 1/2근, 천엽 1/2근, 송이 5개, 죽순 큰 것 1개, 달걀 3개, 무 작은 것 1개, 석이버섯 3개, 설탕 1공기, 참기름 2종지반, 깨소금 1/2공기, 진간장, 후춧가루 1/2숟가락, 마늘 다진 것 약간, 파다진 것 1종지 만드는 법 양을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고 곱게 썰어서 물에 다시 한번 헹궈 깨끗한 베 헝겊에 싸서 물기 없이 꼭 비틀어 짜고 갖은 양념하여놓고 정육과 콩팥, 천엽 등도 각각 채 썰어 깨끗한 물에 다시 헹궈 깨끗한 헝겊에 싸서 다시 물기 없이 비틀어 짜고 각각 양념을 한다. 표고버섯도 담가 불려서 채 썰어 양념하고 죽순도 반을 갈라 깨끗이 씻어가지고 채 썰어 양념한다. 이와 같이 다되면 알맞은 그릇에 색 맞추어 담고 위에다 잣가루를 뿌린다. 무는 곱게 채 썰어 다른 그릇에 담고 달걀 1개를 지단을 부쳐 붙여 채 썰고 석이버섯을 데쳐 채 썰어 위에다 덮어서 따로따로 담은 것을 한 상에 놓으면 전골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무채를 먼저 넣어 거의 익게 되면 고기 등을 넣어 익혀서 달걀을 푼다. 이것은 큰 잔치 때나 연회 때 하는 음식이다.
조리기구
냄비, 베 헝겊
키워드
갖은전골, 정육, 콩팥, 양, 천영, 송이, 죽순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