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미 1되 5홉을 씻어 하룻밤을 재워서 가루를 만든다. 2) 끓인 물 4말로 죽을 쑤어 식힌다. 3) 누룩 가루 3되와 섞어서 항아리에 넣는다. 4) 여름에는 3일, 겨울에는 5일이 지난 뒤에 찹쌀 1말을 씻어서 하룻밤을 지나 술밥을 만든다. 5) 앞서 만든 본주와 섞어서 항아리에 넣어둔다. 6) 술이 익은 후 4등분으로 나누어 소주를 내린다.
적선소주법(謫仙燒酒法)은 백미(白米) 1되 5홉을 100번 씻어 하룻밤을 재워서 가루를 만들고 끓인 물4말로 죽을 쑤어 식기를 기다린 다음 좋은 누룩 가루 3되와 섞어서 항아리에 넣는다. 여름에는 3일, 겨울에는 5일이 지난 뒤에 찹쌀 1말을 100번 씻어서 하룻밤을 지나 술밥을 만들어 앞서 만든 본주(本酒)와 섞어서 항아리에 넣어둔다. 그리고 익기를 기다렸다가 4등분으로 나누어 내리면 이르기를 “소주를 내리는 것이다.” 하였다. 한쪽에서 내린 것이 4되가 나오니 도합 16되가 나오며 맛이 좋다. 《고사촬요》 《구황촬요》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적선소주법, 謫仙燒酒方, 적선소주방, 백미, 물, 누룩 가루, 찹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