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콩과 밀기울을 일반적인 법으로 동그랗게 반죽하고, 뽕나무 잎으로 간격을 두어 분리시켜 항아리 안에 넣거나 혹은 빈 대그릇에 넣어 잘 덮어 놓는다. 2) 대그릇을 사용하면 따뜻한 곳에 놓고, 항아리를 쓰면 땅에 묻어 기가 새어 나가지 않게 한다. 3) 7일 후 꺼내 햇볕에 약간 말린 후 다시 넣어서 6~7일 기다리면 겉과 속이 모두 발효된다. 4) 이 때 꺼내 햇볕에 말린 다음 찧어 대나무 체로 거른다. 5) 가루 1말에 소금 5홉을 섞고 물을 부어 진흙처럼 곱게 개어 누룩을 반죽한 것처럼 독에 넣는다. 6) 가지와 오이의 꼭지를 제거하고 깨끗이 닦아 항아리 속에 박아 넣는다. 7) 말똥을 많이 쌓아 뜨거운 기운이 끓어오르면 말똥 속을 헤집고서 마른 풀로 그 곳을 두텁게 둘러싼다. 8) 마른 풀에 불을 붙여, 불이 가장 세게 붙을 때 물을 뿌려 불을 끈다. 9) 뜨거운 상태인 그 말똥 속에 항아리를 묻는다. 10) 항아리가 너무 숙성이 잘 되면 7일이면 꺼내고, 자연스럽게 숙성시키려면 14일이 지난 후 꺼낸다.
콩과 밀기울을 일반적인 법으로 동그랗게 반죽하고, 뽕나무 잎으로 간격을 두어 분리시켜 항아리 안에 넣거나 혹은 빈 대그릇에 넣어 잘 덮어 놓는다. 만일 대그릇을 쓰면 따뜻한 곳에 놓아야 하며 항아리를 쓰면 땅에 묻는데 기가 새어 나가지 않게 한다. 7일 후 꺼내 햇볕에 약간 말린 후 다시 넣어서 6~7일 기다리면 겉과 속이 모두 발효된다. 다시 햇볕에 말린 다음 찧어 대나무 체로 거른다. 가루 한 말당 소금 5홉을 섞고 물을 부어 진흙처럼 곱게 개어 누룩을 반죽한 것처럼 독에 넣는다(가지와 오이도 위와 같은 법으로 함께 넣는다). 말똥이 발효되어 뜨거운 기운이 끓어오르면 말똥 속을 헤집고서 마른 풀로 그 곳을 두텁게 둘러싼다. 그런 다음 마른 풀에 불을 붙여, 불이 가장 세게 붙을 때 물을 뿌려 불을 끈다. 뜨거운 상태인 그 말똥 속에 항아리를 묻는다. 만일 항아리가 너무 숙성이 잘 되면 7일이면 꺼내고 자연스럽게 숙성시키면 14일이면 꺼낸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