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추는 줄거리를 한 잎씩 뜯어서 2~3cm 길이로 자른다. 2) 무는 납작납작 썰어서 간장을 부어 절여 놓는다. - 무는 배추보다 절이기 쉽기 때문에 배추가 간장에 완전히 절여진 다음 무를 넣는 것이 좋다. 3) 청각, 석이, 미나리, 갓은 4~5cm 길이로 자른다. 4) 파, 표고는 채를 썬다. 5) 마늘, 생강은 얄팍얄팍하게 저민다. 6) 밤은 절반은 채로 썰고 절반은 납작납작하게 썬다. 7) 배는 껍질을 벗기고 무와 같이 납작납작하게 썬다 8) 간장에 절여 놓은 배추와 무를 건져서 위에 준비해 놓은 여러 가지 고명과 고루 섞은 후 항아리에 담고 돌로 눌러 놓는다. 9) 배추와 무를 절였던 간장물에 김치국이 될 정도로 물을 더 붓고 간장으로 간을 맞춘 다음 설탕을 타서 김치 항아리에 붓는다. 10) 맨 위에는 배춧잎이나 배껍질 같은 것으로 잘 덮어서 봉한 후 익힌다. 11) 익은 후에 상에 놓을 때에 잣을 뿌린다.
원문명
장김치 > 장김치 > 장김치
원문
재료 배추 670 무우 170 미나리 1단 갓 1단 포고 5조각 석이 5조각 배 1개 실백 2t.s 밤 10톨 청각, 생강, 파, 마늘, 실고추 조금씩 설탕 1/4컵 간장 3컵 조리법 배추는 정하게 씻어서 줄거리를 한 잎씩 뜯어서 2~3cm길이로 잘라고 무는 납작납작 썰어서 간장을 부어 저려놓는다. 무우는 배추보다 절기 쉬움으로 배추가 간장에 완전히 전다음 무를 넣는것이 좋다. 청각, 석이, 미나리, 갓 같은 것은 4~5cm길이로 자르고 파와 포고는 채로 썰어 놓는다. 마늘과 생강은 얇팍얇팍 하게 저미고 밤은 절반은 채로 썰고 절반은 납작납작 하게 썬다. 배는 껍질을 베끼고 무와 같이 넓적넓적하게 썰어 놓는다. 간장에 저려놓은 배추와 무를 건저서 다른 그릇에 담고 위에 준비해 놓은 여러 가지 고명을 넣고 고루 섞어서 항아리에 담고 돌로 눌러 놓는다. 배추와 무를 저렸던 간장물에 김치국이 되리만큼 물을 더 붓고 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설탕을 타서 김치 항아리에 붓는다. 맨 위에는 배춧잎이나 배껍질 같은 것으로 잘덮어서 꼭 봉해 익힌다. 익은 후에 상에 놓을 때에 실백을 뿌린다.
번역본
재료 배추 670돈 무 170돈 미나리 1단 갓 1단 표고 5조각 석이 5조각 배 1개 잣 2t.s 밤 10톨 청각, 생강, 파, 마늘, 실고추 조금씩 설탕 1/4컵 간장 3컵 조리법 배추는 깨끗하게 씻어서 줄거리를 한 잎씩 뜯어서 2~3cm 길이로 자르고, 무는 납작납작 썰어서 간장을 부어 절여 놓는다. 무는 배추보다 절이기 쉽기 때문에 배추가 간장에 완전히 절여진 다음 무를 넣는 것이 좋다. 청각, 석이, 미나리, 갓 같은 것은 4~5cm 길이로 자르고 파와 표고는 채로 썰어 놓는다. 마늘과 생강은 얄팍얄팍하게 저미고 밤은 절반은 채로 썰고 절반은 납작납작하게 썬다. 배는 껍질을 벗기고 무와 같이 넓적넓적하게 썰어 놓는다. 간장에 절여 놓은 배추와 무를 건져서 다른 그릇에 담고 위에 준비해 놓은 여러 가지 고명을 넣고 고루 섞어서 항아리에 담고 돌로 눌러 놓는다. 배추와 무를 절였던 간장물에 김치국이 될 정도로 물을 더 붓고 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설탕을 타서 김치 항아리에 붓는다. 맨 위에는 배춧잎이나 배껍질 같은 것으로 잘 덮어서 꼭 봉해 익힌다. 익은 후에 상에 놓을 때에 잣을 뿌린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장김치, 배추, 무, 미나리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