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추를 겉대는 젖히고 팔 분 길이씩 썰어 속대와 잎사귀까지 다 씻어서 진장에 절여 놓는다. 2) 무는 섞박지에 넣는 것과 같이 썰어 진장에 절이되 배추보다 속히 절인다. 3) 배추를 따로 오래 절여서 한 후에 다 절인 다음 실고추, 파, 마늘, 생강, 석이버섯, 표고를 채 쳐 넣는다. 4) 배, 밤을 조금 크게 썰고 미나리, 갓을 잘라 넣고 잣도 넣고 설탕도 친다. 5) 모두를 섞은 후에 무, 배추 절인 장물에 장을 더 타고 물을 더 부어 간 맞추어 붓고 봉한다. 6) 익거든 뚜껑을 연다. - 배추를 한통으로 설탕과 장에 절였다가 소를 넣고 담그면 더욱 좋다. - 배추와 무를 절이기 전에 먼저 설탕을 뿌려 까불러 가며 하루를 두었다가 진장을 쳐서 절여 담그면 맛이 씩씩하고 좋다.
배추를 겉대는 젖히고 팔 분 길이씩 썰어 속대와 잎사귀까지 다 씻어서 진장에 절여 놓는다. 무는 섞박지에 넣는 것과 같이 썰어 진장에 절이되 배추보다 속히 절인다. 배추를 따로 오래 절여서 한 후에 다 절였거든 실고추와 파와 마늘, 생강, 석이버섯, 표고를 모두 다 채 쳐 넣는다. 그리고 배와 밤을 조금 크게 썰고 미나리와 갓을 잘라 넣고 잣도 넣고 설탕도 친다. 이 모두를 섞은 후에 무와 배추 절인 장물에 장을 더 타고 물을 더 부어 간 맞추어 붓고 봉한다. 익거든 뚜껑을 열라. 배추를 한통으로 설탕과 장에 절였다가 소를 넣고 담그면 더욱 좋다. 배추와 무를 절이기 전에 먼저 설탕을 뿌려 까불러 가며 하루를 두었다가 진장을 쳐서 절여 담그면 맛이 씩씩하고 좋다.
조리기구
키워드
장김치(醬), 장저 , 배추, 진장, 무, 실고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