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먼저 메주를 항아리에 1말 정도 덜 차도록 넣는다. 2) 소금에 물을 타서 항아리에 가득 붓는다. - 메주 3말에 소금 1말을 기준으로 한다. - 소금과 물을 따로 넣지 않는다. - 만약 소금물을 다 채우지 못했으면 매일 더 붓는다. 3) 메주가 들떠 오르면 손으로 평평하게 눌러주고 항아리에 소금을 넉넉하게 넣어준다. 4) 밤에는 항아리를 덮어주고 낮에는 덮지 않는다. 5) 소금물이 넘치면 떠내 그릇에 담았다가 저녁에 다시 부어주고 소금물이 적으면 정화수를 부어준다. - 대개 물 2동이에 소금 1동이를 쓰고 물이 다하면 반드시 소금을 넣어야 한다. - 메주가 10말이면 항아리 바닥에 참기름 1종지와 활활 타는 백탄 숯불 3~4개를 넣는다. - 물의 양은 나무 막대기를 항아리에 수직으로 꽂아서 쉽게 들어갔다가 다시 떠오르면 된다. - 장 담글 때 참기름 깻묵을 쪄서 찧어 항아리 밑에 두텁게 깔면 항아리 입구에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장 담글 때 참기름 깻묵을 쪄서 찧어 <항아리 밑에>두텁게 깔면 항아리 입구에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장 담그기 좋은 날은 정묘(丁卯)일 및 모든 길신일(吉神日)이고 나쁜 날은 신일(辛日)이다. 메주[薰造] 3말에 소금 1말을 기준으로 한다. 메주를 먼저 항아리에 1말 정도 덜 차도록 넣은 다음 소금에 물을 타서 항아리에 가득 붓는데 소금과 물을 따로 넣지 않는다. 만약 소금물을 다 채우지 못했으면 매일 더 붓는데 메주가 들떠 오르면 손으로 평평하게 눌러주고 항아리에 소금을 넉넉하게 넣어준다. 밤에는 덮어주고 낮에는 덮지 않는다. 소금물[艮水]이 넘치면 떠내 그릇에 담았다가 저녁에 다시 부어주고 만약 소금물이 적으면 정화수(井花水)를 부어준다. 대개 물 2동이에 소금 1동이를 쓰는데 물이 다하면 반드시 소금을 넣어야 한다. 또 메주가 1섬[石, 10말]이면 항아리 바닥에 참기름 1종지와 활활 타는 백탄 숯불[白炭火] 3~4개를 넣는다. 물 양은 나무 막대기를 항아리에 수직으로 꽂아서 쉽게 들어갔다가 다시 떠오르면 된다.
조리기구
항아리, 그릇
키워드
장 담그는 법, 合醬法, 합장법, 메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