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주는 검푸르게 띄워 돌덩이 같이 말린다. 2) 메주를 솔로 씻고 다시 맑은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독에 넣는다. 2) 숯불을 독 밑에 피우고 메주와 메주의 사람의 팔 한 마디 정도만큼의 물을 넣는다. - 꿀 1종지를 불에 부어넣고 담그면 좋다. 3) 장을 담근 후에는 매일 독을 씻되 군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한다. 4) 100일 만에 장이 뜨면 좋으나 이때는 장이 너무 적게 나오니 60일에 장을 뜨되 물 1동이로 장을 담근 것이면 장이 1/2동이 얻어진다. - 장맛이 좋지 않으면 우박 올 때 우박 두어 되를 받아 넣게 되면 맛이 돌아온다. - 장 담글 때 소 우둔살 1보시기를 기름 걷어 잠깐 삶고, 전복 40~50개를 고아 밑에 넣고 위에 대추를 띄우면 장맛이 좋다.
원문명
장 담그는 법 > 쟝 담그 법 > 장 담그는 법
원문
쟝 담그 법은 물과 소금과 뫼조와 그릇이 다 조와야 맛이 조흐니 물은 비 긋친 후에 곳 쓰지 말며 소금은 간슈를 다 고 뫼조 일직 어 검푸르게 여 돌덩이 갓치 말이고 드릇은 졍히 울여 날을 탁야 물 동의에 소금 말식 타서 슈일 후 독을 기울지 안케 단단히 놋코 뫼조를 솔노 다시 씨허 다른 물에 말거케 씨서 독에 너흐되 뫼조가 만흐면 쟝이 적고 뫼조가 져그면 장 빗이 말가 맛이 조치 못니 뵈조 우으로 물이 사람의 팔 마듸드러 갈 만치 더되 뫼조 넛키 젼 슛불으 독 밋헤 피우고 종자라라 불에 부어 놋코 담그면 조흐되 염슈가 싱거우면 뫼조가 다가 가라아나니 소금을 좀 더 타면 곳 도로 나니라 담근 후 날마다 독을 씻되 물이 드러가지 안케 여 삼칠 젼에 샹졔 사람과 월후 잇 녀인을 긔고 일만에 면 장은 조흐되 넘우 져으니 뉵십일에 면 물 동의에 장이 반동의니라 장 맛이 그르거든 우박을 두어되 바다 너흐면 본맛이 도라오니라 쟝 담글 우둔 보 사서 기름 것어 잠간 삼고 젼복 오십 고와 밋헤 넛코 우에 쵸를 이면 장맛이 조흐니라
번역본
물과 소금과 메주와 그릇, 이 모두가 다 좋아야 장맛이 좋다. 물은 비 그친 후에 곧 쓰면 좋지 않다. 소금은 간수를 다 빼고 사용해야 하며, 메주는 일찍 만들어 검푸르게 띄워 돌덩이 같이 말려야 한다. 그릇은 깨끗이 우려내야 하는데 날을 택하여 물 한 동이에 소금 한 말씩을 타서 수일 동안 우려내고, 독은 기울어지지 않게 안정되게 놓아야 한다. 메주는 솔로 씻고 다시 맑은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독에 넣는데 메주가 많으면 장이 적고 메주가 적으면 장의 빛깔이 맑고 맛이 좋지 못하다. 메주에 사람의 팔 한 마디 정도만큼의 물을 넣되 메주 넣기 전에 숯불을 독 밑에 피우고 꿀 1종지를 불에 부어넣고 담그면 좋다. 소금물이 싱거우면 메주가 떴다가 가라앉으나 소금을 더 타면 곧 다시 떠오른다. 장을 담근 후에는 매일 독을 씻되 군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한다. 장 담그기 21일 전부터는 상을 당한 사람이나 월경이 있는 여인을 피하고, 100일 만에 장이 뜨면 좋으나 이때는 장이 너무 적게 나오니 60일에 장을 뜨되 물 1동이로 장을 담근 것이면 장이 반동이 얻어진다. 장맛이 좋지 않으면 우박 올 때 우박 두어 되를 받아 넣게 되면 맛이 돌아온다. 장 담글 때 소 우둔살 1보시기를 기름 걷어 잠깐 삶고, 전복 40~50개를 고아 밑에 넣고 위에 대추를 띄우면 장맛이 좋다.
조리기구
독
키워드
장 담그는 법, 메주, 소금, 소 우둔살, 전복, 대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