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장의 맛이 변하였거든 우박을 1~2되를 넣거나 뚜껑을 열어 볕을 보게 한다. 2) 밤이면 서리를 맞춘 지 오래면 맛이 좋아진다. - 빗물이 들어가는 것은 대단이 기피할 일이다. 3) 토장이 맛이 변하였거든 생소나무 껍질을 벗겨서 장롱에 넣은 지 7~8일이면 장맛이 좋아진다. <방법 2> 1) 장이 쓰거든 큰 그릇에 베보자기를 깐다. 2) 장을 두어 치올라오도록 붓는다. 3) 그 위에 밀가루를 체에 대고 쳐서 도로 부어두면 다시 바로 쓸 수 있다. 널빤지에 장을 펴고 하여도 좋다. 4) 또 다시마 1오리에 엿 1조각을 싸서 둔다. 5) 연하여 지면 엿은 내어버린다. 6) 다시마만 익은 꿀 1/2잔과 강즙을 조금 치고 짓두드린다. 7) 진흙같이 되거든 익은 꿀 3~4사발을 타고 휘젓는다. 8) 찌꺼기는 버리고 이것을 장에 타면 맛이 좋아진다. <방법 3> 1) 장독에 맹물을 가득 붓고 3일만에 웃물을 다 따라버린다. 2) 또 물을 부어 이 같이 하기를 3번 한다. 3) 그런 후에 끓는 물에 소금을 타서 식거든 부어 익힌다.
장의 맛이 변하였거든 우박을 1~2되를 넣거나 아무쪼록 뚜껑을 열어 볕을 보게 하고 밤이면 서리를 맞춘 지 오래되면 맛이 좋아진다. 빗물이 들어가는 것은 대단이 기피할 일이다. 토장이 맛이 변하였거든 생소나무 껍질을 벗겨서 장롱에 넣은 지 7~8일이면 장맛이 좋아진다. 장이 쓰거든 큰 그릇에 베보자기를 깔고 장을 두어 치올라오도록 붓고 그 위에 밀가루를 체에 대고 쳐서 도로 부어두면 다시 바로 쓸 수 있다. 널빤지에 장을 펴고 하여도 좋다. 또 다시마 1오리에 엿 1조각을 싸서두면 연하여질 것이니 엿은 내어버리고 다시마만 익은 꿀 반 잔과 강즙을 조금 치고 짓두드려 진흙같이 되거든 익은 꿀 3~4사발을 타고 휘젓는다. 찌끼는 버리고 <만든 것을> 장에 타면 맛이 좋아진다. 물 난 장독 밖을 자주 씻으면 맛이 달라진다. 또 장독에 맹물을 가득 붓고 3일 만에 웃물을 다 따라버리고 또 물을 부어 이 같이 하기를 3번만 하면 쓴 맛이 다 없어질 것이다. 그런 후에 끓는 물에 소금을 타서 식거든 들이부어 익힌다. 이 장이 다른 장보다 맛이 없을 듯하나 써서 아주 버리는 것보다 낫다.
조리기구
베보자기, 체
키워드
장마시변한거곳치는법 (醫醬失味), 장 맛이 변한 것을 고치는 법, 의장실미 , 우박, 생소나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