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맛이 좋은 감장 한 사발과 밀가루 4홉을 섞는다. 2) 오이를 깨끗이 씻어 천으로 물기를 닦은 후 감장과 밀가루와 함께 독에 넣는다. 3) 독을 말똥에 묻고 14일 지나면 완성된다. - 푸른 풀에 묻어도 된다 <방법 2> 1) 좋은 메주를 가루 내어 체로 고운 가루를 걸러낸다. 감청장 ,맥아 가루를 넣고 걸쭉하게 섞는다. 2) 푸른 가지와 동아를 손바닥크기로 썰어 깨끗이 씻어 천으로 물기를 닦는다. 3) 준비한 재료들을 켜켜이 항아리에 넣는다. 4) 푸른 풀을 많이 베어 풀 사이에 독을 놓고 풀을 덮는다. 자연적으로 발효가 된다. 5)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맛이 상할 수 있으므로 찬물로 항아리를 한번 씻어 풀 위에 다시 돗자리 같은 것을 덮는다. 6) 14일 후 먹으면 된다. - 여름에 너무 더우면 맛이 변할 수 있어 가지와 오이를 꺼내 찬물에 넣었다 먹으면 된다.
맛이 좋은 감장 한 사발과 밀기울 4홉을 합쳐 섞는다. 별도로 오이를 깨끗이 씻어 수건으로 물기를 닦은 후 감장과 밀기울에 섞어 함께 독에 넣는다. 독을 새 말똥 속에 묻고 14일 후에 먹으면 된다. (혹은 푸른 풀에 묻어도 된다) 또 다른 법은 좋은 말장(메주)을 가루 내어 체로 부드러운 가루를 걸러낸다. 좋은 청장 1주발 ,엿기름 반 홉(많으면 너무 달아 안 좋다), 이 세가지를 함께 걸쭉하게 섞는다. 푸른 가지(반드시 물이 적은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와 동아(껍찔을 깎고 손바닥크기로 자르고)를 깨끗이 씻어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낸다. 앞서 법과 같이 (켜켜이) 독에 넣어 뚜껑을 봉한다. 생 풀을 많이 베어 땅에 무져 놓고 풀 사이에 독을 놓고 풀을 덮으면 자연적으로 숙성된다. 너무 온도가 높아지면 맛이 상할 수 있어 정오 때 찬물을 끼얹어 풀 위에 다시 돗자리 같은 것을 덮는다. 14일 후 쓸 수있으며 여름에 너무 더우면 맛이 변할 수 있어 항아리를 찬물에 안쳐 넣고 꺼내 쓴다.
조리기구
체, 천, 항아리
키워드
여름철 즙장 만드는 법, 夏節汁醬法, 하절즙장법 , 즙장, 감장, 밀가루, 오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