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엿기름가루 2 L 부재료] [물 10 L 부재료] [쌀 10 L 부재료] [잣 400 mL 주재료]
조리법
1) 엿기름가루를 물에 풀어 놓는다. 2) 밥을 지어 뜸 들여놓은 솥에 엿기름 물을 부은 다음 섭씨 40도 전후로 유지되도록 불을 넣어둔다. 3) 2시간쯤 후에 한 번 끓여서 손을 댈 수 있을 만할 때 처음 시작해서 약 4시간 후에 헝겊 주머니에 넣고 걸러 짜낸다. 4) 그 물을 솥에 붓고 눋지 않게 저어 가며 끓여 조린다. 5) 엿이 거의 다 되어 주걱이 돌아가기 뻑뻑한 정도가 되면 불을 끄고 평평한 그릇에 퍼 담아 식힌다. 이 때에 잣을 골고루 뿌려 섞는다. 6) 단단하게 굳었을 때 깨뜨려도 좋고, 다 굳지 않았을 때에 콩가루를 묻혀가며 적당한 모양으로 빚어도 좋다.
원문명
잣엿 > 잣엿(栢飴) > 백이
원문
재료 엿기름 가루 2릿틀. 물 10릿틀. 쌀 10릿틀. 실백 4데시릿틀. 엿기름 가루를 물에 풀어 놓고, 밥을 지어 뜸 들인 솥에다가 엿기름 물을 붓고 따끈한 정도(섭시 40도 전후)의 온도(溫度)로 불을 넣었다가 두 시간쯤 후에 한 번 끓여서, 손을 댈 수 있을 만한 때(처음서부터 약 4시간) 헌겊 주머니에 넣어서 걸러 짜내어 가지고, 그 물을 솥에다 붓고 눋지 않게 저어 가며 끓여 조린다. 엿이 거진 다 되어 주걱이 돌아가기 뻑뻑할 만하거든, 불을 끄치고 평평한 그릇에 퍼 담아 식히낟. 이 때에 잣을 골고루 뿌려 섞는다. 단단하게 굳었을 때 깨뜨려도 좋고, 다 굳지 아니하였을 때에 콩가루를 써 가며 적당한 모양으로 빗어도 좋다.
번역본
재료 엿기름가루 2L, 물 10L, 쌀 10L, 잣 400mL 엿기름가루를 물에 풀어 놓고 밥을 지어 뜸 들여놓은 솥에 엿기름물을 부은 다음 섭씨 40도 전후로 유지되도록 불을 넣어둔다. 2시간쯤 후에 한 번 끓여서 손을 댈 수 있을 만할 때 처음 시작해서 약 4시간 후에 헝겊 주머니에 넣고 걸러 짜낸다. 그 물을 솥에 붓고 눋지 않게 저어 가며 끓여 조린다. 엿이 거의 다 되어 주걱이 돌아가기 뻑뻑한 정도가 되면 불을 끄고 평평한 그릇에 퍼 담아 식힌다. 이 때에 잣을 골고루 뿌려 섞는다. 단단하게 굳었을 때 깨뜨려도 좋고, 다 굳지 않았을 때에 콩가루를 묻혀가며 적당한 모양으로 빚어도 좋다.
조리기구
솥, 헝겊 주머니, 주걱, 평평한 그릇
키워드
잣엿, 栢飴, 백이, 엿기름, 엿기름가루, 쌀, 잣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