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이물질을 제거한 콩을 메주 만들어 바짝 말려 찧어서 가루를 내고 체에 친다. 2) 메줏가루 1말, 고춧가루 3홉, 찹쌀가루 1되에 청장을 넣고 아주 걸쭉하게 섞어 작은 항아리에 넣는다. 3) 항아리를 햇볕에 쪼인다. - 일반적으로 볶은 참깻가루 5홉을 넣는데, 이는 느끼하다. - 찹쌀 가루를 많이 넣으면 맛이 시어지고, 고춧가루를 많이 넣으면 매워 좋지 않다. <방법 2> 1) 콩 1말로 두부를 만들어 물기를 짠다. 2) 여러 가지 양념과 함께 섞어 장을 담근다. 3) 소금으로 간을 한다. - 청장보다는 맛이 못하다. <방법 3> 1) 말린 생선의 머리와 비늘은 없애고 납작하게 편을 썬다. 2) 다시마 등과 함께 넣고 숙성시킨다. - 마른 청어를 쓰면 더욱 맛이 좋다. - 만초를 쓰지 않을 경우에는 천초를 대신 사용하기도 한다.
콩[大豆]을 깨끗이 일어 모래와 돌을 제거하고 평소의 방법대로 메주를 만들어 바싹 말려 찧어서 가루를 내어 체로 친다. 메줏가루 1말에 고춧가루 3홉, 찹쌀가루 1되를 좋은 청장(醬, 맑은간장)으로 아주 걸쭉하게 섞어 작은 항아리에 넣고 햇볕에 쪼인다. 일반적인 방법은 볶은 참깻가루 5홉을 넣는데 이것은 너무 느끼하다. 또 찹쌀 가루를 많이 넣으면 맛이 시어지므로 안 좋고, 고춧가루를 많이 넣어도 매워서 안 좋다. 콩 1말로 두부를 만들어 물기를 짜서 여러 가지 양념과 함께 섞어 장을 담근다. 숙성되면 아주 맛이 좋다. 함께 섞을 때 소금으로 간을 하지만 청장(醬, 맑은간장)보다는 맛이 떨어진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말린 생선의 머리와 비늘은 없애고 납작하게 편으로 썬 다음 다시마 즉, 해태 등과 함께 넣어 익기를 기다렸다가 먹으면 그 맛이 아주 좋다. 마른 청어를 쓰면 더욱 맛있다. 만초(蠻椒)를 쓰지 않을 경우에는 간혹 천초(川椒)를 대신 쓰기도 한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고추장 만드는 법, 造蠻椒醬法, 조만초장법, 고추장, 고춧가루, 메줏가루, 찹쌀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