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라지를 하루쯤 물에 담가 불려서 솥에 넣고 데쳐서 다시 하루쯤 우려내어 빨아서 꼬챙이로 잘게 뜯어 그릇에 담는다. 2) 미나리는 소금에 잠깐 절였다가 기름에 볶아서 한 치 길이씩 썰어 함께 담는다. 3) 황화채는 불려서 데쳐내어 한 치씩 되게 썰어 담고 고기와 제육, 표고버섯은 채 쳐 담고 파를 이겨 넣는다. 4) 그런 후에 간장과 기름과 깨소금, 후춧가루를 쳐서 한참을 섞은후 기름에 볶아 낸다. 5) 당면(唐麵)은 물에 불려 삶아 썰어 다 함께 담고 잘 섞어서 접시에 소복하게 담는다. 6) 그런 후에 알고명을 채치고 표고, 석이버섯을 물에 불려서 실과 같이 잘게 채쳐서 기름에 볶아 맨 위에 뿌린다. 또 잣가루를 그 위에 뿌린다.
원문명
잡채 > 쟙(사철음식) > 잡채(사철음식)
원문
도랏을 로 물에담거 불녀셔 솟헤넛코 데쳐셔 다시 하로울녀 어셔 챙이로 잘게어 그릇에담고 미나리를 쇼금에 잠간 져렷다가 기름에 복가셔 치기리식 써으러 담고 황화를 불녀셔 데쳐여 치식되게 써으러담고 고기와 졔육을 쳐담고 포고와 버셧을 쳐담고 파를익에 너흔후 간쟝과 기름과 쇼곰 호초가루를쳐셔 셕거가지고 기름에 복가여 당면(唐麵)을 물에불녀 살마가지고 써으러셔 다 담고 잘 셕거셔 접시에 쇼복히 담은후 알고명 치고 표고 셕이버섯을 물녀셔 실과치 잘게 쳐 기름에 복가가지고 우에리고 잣가루를 그우헤 리니라
번역본
도라지를 하루쯤 물에 담가 불려서 솥에 넣고 데쳐서 다시 하루쯤 우려내어 빨아서 꼬챙이로 잘게 뜯어 그릇에 담는다. 또 미나리를 소금에 잠깐 절였다가 기름에 볶아서 한 치 길이씩 썰어 함께 담는다. 황화채를 불려서 데쳐내어 한 치씩 되게 썰어 담고 고기와 제육을 채 쳐 담고 표고와 버섯을 채 쳐 담고 파를 이겨 넣는다. 그런 후에 간장과 기름과 깨소금, 후춧가루를 쳐서 한참을 섞어 가지고 기름에 볶아 낸다. 당면(唐麵)을 물에 불려 삶아가지고 썰어서 다 함께 담고 잘 섞어서 접시에 소복하게 담는다. 그런 후에 알고명을 채치고 표고, 석이버섯을 물에 불려서 실과 같이 잘게 채쳐서 기름에 볶아가지고 맨 위에 뿌린다. 또 잣가루를 그 위에 뿌린다.
조리기구
솥, 꼬챙이, 그릇
키워드
잡채, 잡채 만드는 법, 사철음식, 도라지, 미나리, 황화채, 고기, 당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