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이, 무, 댓무, 참버섯, 석이, 표고, 송이, 숙주나물은 깨끗이 씻어 준비해 놓는다. 2) 도라지, 거여목, 박고지, 냉이, 미나리, 파, 두릅, 고사리, 승검초, 동아, 가지, 꿩고기는 데치거나 삶아 가늘게 찢어 놓는다. - 동아는 날 것으로 물에 살짝 데친다. - 동아의 빛깔을 곱게 하려면 도라지와 맨드라미꽃을 이용하여 붉은 물을 들이는데 머루 물을 들여도 색이 붉어진다. 3) 생강 또는 건강이나 초강, 후춧가루, 참기름, 진간장, 밀가루를 사용하여 양념을 만든다. 4) 가늘게 1치씩 썰어놓은 재료들에 양념을 넣어 기름간장에 각각 볶아 함께 섞는다. 5) 큰 대접에 담아 즙액을 알맞게 뿌리고 맨 나중에 천초가루, 후춧가루, 생강을 뿌린다. 6) 즙액은 꿩고기를 다져 사용하고 된장을 국물에 걸러 내어 간을 맞춘 다음, 참기름과 밀가루를 넣고 한소끔 끓여 걸쭉하게 만든다.
원문명
잡채 > 잡 > 잡채
원문
외 무 댓무우 진이 셩이 표고 숑이 녹도기으란 으로 고 도랏 게묵 건박 고기 나이 미나리 파 둘홉 고시리 싀엄초 동화 가지 티 마 시시리 저 노흐라. 강 업거든 건강 초강 호쵸 기 젼지령 진 각 거 게 치식 사흐라 각각 기지령으로 복가 혹 교함고 혹 분티여 임의로 야 큰 대졉의 노코 즙을 느리 젹듕히 야 우희 쳔쵸 호쵸 강을 흐라 즙으란 치 사 고 건 쟝 걸러 이 고 기 진말 국 마시 맛거든 진말국의 타 소 글혀 즙을 걸게 말라 동화도 적긔 물에 잠간 솟가 빗치 우려거든 도랏과 만도라미 블근 물 드려 고 업거든 멀읜믈을 드리면 불니라. 이거시 부 각 거 다 란 말이 아니아니 슈소득여 잇 냥으로 라.
번역본
오이, 무, 댓무, 참버섯, 석이, 표고, 송이, 숙주나물은 깨끗이 씻어 준비해 놓고, 도라지, 거여목, 박고지, 냉이, 미나리, 파, 두릅, 고사리, 당귀, 동아, 가지, 꿩고기는 데치거나 삶아 가늘게 찢어 놓는다. 생강 또는 건강이나 초강, 후춧가루, 참기름, 진간장, 밀가루를 사용하여 양념을 만든다. 가늘게 1치씩 썰어놓은 재료들에 양념을 넣어 기름간장에 각각 볶거나 아니면 볶은 다음 함께 섞는다. 큰 대접에 담아 즙액을 알맞게 뿌리고 맨 나중에 천초가루, 후춧가루, 생강을 뿌린다. 즙액은 꿩고기를 다져 사용하고 된장을 국물에 걸러 내어 간을 맞춘 다음, 참기름과 밀가루를 넣고 한소끔 끓여 걸쭉하게 만든다. 동아는 날 것을 물에 살짝 데치면 되는데, 동아의 빛깔을 곱게 하려면 도라지와 맨드라미꽃을 이용하여 붉은 물을 들이면 된다. 머루 물을 들여도 색이 붉어진다. 여기에 나열된 모든 재료들을 다 준비할 필요는 없으며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만들면 된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