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1 대접 주재료] [소금 1 찻 숙가락 부재료] [우육 0.25 근 반의 반 주재료] [기름 1 큰 숟가락 부재료] [표고 3 조각 주재료] [후추 부재료] [느타리 3 조각 주재료] [깨소금 1 큰 숟가락 부재료] [석이 3 조각 주재료] [파 2 뿌리 부재료] [설탕 1 큰 숟가락 부재료] [계란 1 개 부재료]
조리법
재료(큰 3접시 분) 도라지 삶아서 찢은 것 한 대접, 소금 한 찻숟가락, 우육 반의 반 근, 기름 한 큰 숟가락, 표고 세 조각, 후추 조금, 느타리 세 조각, 깨소금 한 큰 숟가락, 석이 세 조각, 파 두 뿌리, 설탕 한 큰 숟가락, 계란 한 개 1) 도라지를 삶아서 말랑말랑하면 건진다. 2) 삶은 도라지를 물에 담가 쓴맛을 뺀다. 3) 2)를 꼬챙이로 잘게 찢어서 한 치 길이로 썰어서 놓는다. 4) 우육은 가늘게 채 쳐서 냄비에 넣고 여러 가지 양념을 한다. 5) 표고, 느타리, 석이도 잘게 채 쳐서 고기에 넣는다. 6) 도라지를 고기와 함께 섞어서 잘 볶는다. 7) 미나리를 한 치 길이로 썰어서 소금에 약간만 절였다가 꼭 짜서 기름에 볶는다. 8) 볶은 미나리와 2)~5)의 재료를 함께 넣고 설탕을 쳐서 섞는다. 9) 그릇에 얌전히 담고 계란 황백미 채 친 것을 얹어 놓는다.
원문명
잡누름적 > 잡누름이(사철) > 잡누름이(사철)
원문
재료(큰세접시분) 도라지 삶아서 찢은것한대접 소금 한차사시 우육 반의반근 간장 한큰사시 미나리 썰은것 한대접 기름 한큰사시 표고 세조각 호추 조금 느타리 세조각 깨소금 한큰사시 석이 세조각 파 두뿌리 설탕 한큰사시 계란 한개 1. 도라지를 삶아서 말랑말랑하거든 건져서 물에 담가 쓴맛을 빼서 꼬챙이로 잘게 찢어서 한치길이로 썰어서 놓고, 2. 우육은 가늘게 채쳐서 남비에 넣고 여러가지 약념을 하고, 3. 표고 느타리 석이도 잘게 채쳐서 고기에 넣고, 4. 이번에는 도라지를 고기와 함께 섞어서 잘 볶아가지고, 5. 미나리를 한치길이로 썰어서 소금에 약간만 절였다가 꼭 짜서 기름에 볶아서 위엣것에 함께넣고 설탕을 쳐서 섞어 가지고, 6. 그릇에 얌전히 담고 계란 황백미 채친것을 얹어놓느니라.
번역본
재료(큰 3접시 분) 도라지 삶아서 찢은 것 한 대접, 소금 한 찻숟가락, 우육 반의 반 근, 간장 두 큰 숟가락, 미나리 썰은 것 한 대접, 기름 한 큰 숟가락, 표고 세 조각, 후추 조금, 느타리 세 조각, 깨소금 한 큰 숟가락, 석이 세 조각, 파 두 뿌리, 설탕 한 큰 숟가락, 계란 한 개 1. 도라지를 삶아서 말랑말랑하거든 건져서 물에 담가 쓴맛을 빼서 꼬챙이로 잘게 찢어서 한 치 길이로 썰어서 놓고, 2. 우육은 가늘게 채 쳐서 냄비에 넣고 여러 가지 양념을 하고, 3. 표고, 느타리, 석이도 잘게 채 쳐서 고기에 넣고, 4. 이번에는 도라지를 고기와 함께 섞어서 잘 볶아가지고, 5. 미나리를 한 치 길이로 썰어서 소금에 약간만 절였다가 꼭 짜서 기름에 볶아서 위의 것에 함께 넣고 설탕을 쳐서 섞어가지고, 6. 그릇에 얌전히 담고 계란 황백미 채 친 것을 얹어놓는다.
조리기구
꼬챙이, 냄비
키워드
잡누름적, 잡누름이, 사철, 도라지, 우육, 표고, 느타리, 석이, 미나리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