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햅쌀을 물에 담가 가루를 내어 햇밤 삶은 것과 씨를 제거한 붉은 햇대추와 곶감을 준비한다. 2) 곶감은 소금물에 하룻밤을 담가 떫은 맛을 제거한다. 3) 밤은 껍질을 벗기고 대추, 곶감과 같이 편으로 썰어 햅쌀가루와 골고루 섞는다. 4) 껍질을 벗긴 녹두와 팥을 햅쌀과 같이 층층이 시루에 안쳐 쪄내는데 보통 떡 찌는 법대로 한다. - 푸른콩을 섞어 찌면 더욱 맛이 좋다.
물에 불려 가루로 만든 햅쌀, 햇밤 삶은 것, 씨를 제거한 붉은 햇대추와 햇 붉은 감(먼저 소금물에 하룻밤을 담가 떫은 맛을 제거한다)을 껍질을 제거하고 편으로 썰어 골고루 쌀가루와 섞는다. 또 껍질을 벗긴 녹두와 팥을 쌀과 같이 층층이 쌓아 시루에 쪄내는데 보통 떡 찌는 법대로 한다. 푸른콩을 섞어 찌면 더욱 맛이 좋다.
조리기구
시루
키워드
잡과떡, 雜果法, 잡과고법 , 햅쌀, 햇밤, 햇대추, 곶감, 소금물, 녹두, 팥, 푸른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