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콩을 누르게 볶아 맷돌에 갈아 껍질을 까불러 버린다. 2) 1)에 물을 붓고 삶아 건져 내어 짚으로 만든 돗자리에 꼭 싸서 더운 방에 둔다. 3) 3일이 지난 후 콩가루와 함께 절구에 넣고 흠뻑 찧는다. 4) 3)에 고춧가루를 넣고 소금물로 간을 맞추어 쳐가며 섞어 단단한 떡처럼 만들어 항아리에 넣는다. 5) 볕을 쬐이면 7일 후에 먹게 되고 15일이 지나면 더욱 좋아진다.
원문명
급히 고추장 만드는 법 > 급히 고초장만드는법 > 급히 고추장 만드는 법
원문
콩한말을 눌으게복가 매에가라 질을 불러버리고 물붓고살마건저내여 집은버리고 집재리에 싸서 더운방에 둔지사흘이면 줄이날것이니 콩가루서말과 한데절구에넛코 흠벅여 한말가량에 고춧가루 세홉이면 쓰나니 소곰물을 고승거운것을 맛추워처가며 석거 단단한 처럼 만드러 항아리에넛코 볏을이면 니렛만에 먹게되고 보름이 지나면 더욱 조흐니라 봄새며주가루에 물과 고초가루를 처막대로저서 볏헤노코 저녁에 방에드려 노면서 밤낫저으면 일이일간먹고 먹나니보담 날로먹는것이 매우 조흐니라 며주냄새가 더욱조흐니라
번역본
콩 1말을 누르게 볶아 맷돌에 갈아 껍질을 까불러 버린다. 그리고 물 붓고 삶아 건져 내어 짚은 버리고 짚으로 만든 돗자리에 꼭 싸서 더운 방에 둔 지 사흘이 지나면 줄이 날 것이다. 이 때 콩가루 3말과 함께 절구에 넣고 흠뻑 찧는다. 1말 가량에 고춧가루 3홉을 쓴다. 소금물을 짜고 싱거운 것을 맞추어 쳐가며 섞어 단단한 떡처럼 만들어 항아리에 넣는다. 그리고 볕을 쬐이면 7일 만에 먹게 되고 보름이 지나면 더욱 좋아진다. 봄의 새 메줏가루에 물과 고춧가루를 쳐 막대로 저어서 볕에 놓고 저녁에 방에 들여 놓으면서 밤낮 저으면 1, 2일만에 먹게 되고 쪄먹는 것보다 날로 먹는 것이 매우 좋다. 메주 냄새가 더욱 좋다.
조리기구
맷돌, 돗자리, 절구, 항아리
키워드
급히 고초장만드는법, 급히 고추장 만드는 법, 콩, 고춧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