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가루에 소금물과 참기름을 넣고 치대어 반죽한다. 2) 반죽을 계란크기 정도로 나누어 덩어리를 만든다. 3) 기름을 널빤지 위에 바르고 손바닥으로 반죽을 쳐서 평평하게 만든다. 4) 무릎 위에 바가지를 엎어놓은 다음 그 위에 반죽을 놓고 네 면을 당겨 늘인다. 5) 종이꽃처럼 얇게 밀고 네 면의 두꺼운 부분은 찢어 바로 깨끗한 줄 위에 걸쳐 말린다. 6) 끓는 물에서 잠깐 삶아 찬 물에 넣었다가 다시 물을 갈아주면 가는 국수처럼 떠오른다. - 참깨가루즙에 고수풀과 고기 구운 것을 넣어 버무리면 토장이 된다. - 오미자국물에 넣으면 자화채가 된다.
밀가루를 양에 상관없이 소금물과 참기름을 넣어 반죽하고치대어 계란만하게 나누어 덩어리를 만든다. 또 기름을 널빤지 위에 바르고 손바닥으로 반죽을 두드려 평평하게 만든 다음 무릎 위에 바가지를 엎어놓고 반죽을 놓고 사방[四面]을 당겨 늘인다. 종이꽃[花紙] 처럼 얇게 밀어 찢어진 부분은 버리고 두꺼운 부분은 곧바로 깨끗한 줄 위에 걸쳐 놓아 말린다. 솥에 물을 끓여 잠깐 데쳐 내어 깨끗한 물에 넣었다가 다시 물을 갈아주면 가는 국수처럼 떠오른다. <참깨가루>즙에 향채(香菜: 고수풀)와 고기 구운 것을 섞어 쓰면 토장[吐醬]이 된다. 화갱(花羹, 오미자국물)에 섞으면 <자화채>가 된다.
조리기구
바가지, 솥, 널빤지, 줄
키워드
얇게 빚어 말린 밀가루 떡, 刺花, 자화, 밀가루, 토장, 화갱, 吐醬, 花羹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