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웃을 항아리에 넣고 켜마다 소금을 뿌려서 자반조기와 같이 절여놓는다. 2) 2일 정도 지난 후에 젓국에서 꺼내어 채반에 널어서 몸이 꾸덕꾸덕하게 말린다. 3) 마른 항아리에 담고 꼭 봉해 두고 반찬으로 한다. - 자반비웃의 비늘을 긁어서 기름을 발라 구워서 반찬으로 하기도 하고 찌개로 만들어서 먹기도 한다. - 얇게 저며서 마른 찬으로 초고추장을 찍어 반찬으로 하기도 한다.
원문명
자반청어 만드는 법 (가을) > 자반비웃만드는법 (가을) > 자반청어 만드는 법 (가을)
원문
1. 비웃을 항아리에 넣고 켜마다 소금을 뿌려서 두고 자반 조기와 같이 절여놓고, 2. 두어날 후에 젓국에서 끄내여 채반에 널어서 몸이 꾸덕꾸덕 하게 되거든, 3. 마른 항아리에 담고 꼭 봉해두고 반찬하라. *자반 비웃 반찬 하는 법 ㄱ. 이것은 비눌을 긁어서 기름을 발러가지고 구어서 반찬하고, ㄴ. 찌개로 만들어서 먹기도 한다. ㄷ. 얇게 점여서 마른 찬으로 초고추장을 찍어 반찬하기도 한다.
번역본
1. 비웃을 항아리에 넣고 켜마다 소금을 뿌려서 자반조기와 같이 절여놓고, 2. 2일 정도 지난 후에 젓국에서 꺼내어 채반에 널어서 몸이 꾸덕꾸덕하게 되면, 3. 마른 항아리에 담고 꼭 봉해 두고 반찬으로 한다. *자반비웃 반찬 만드는 법 ㄱ, 비늘을 긁어서 기름을 발라 구워서 반찬으로 하고, ㄴ, 찌개로 만들어서 먹기도 한다. ㄷ, 얇게 저며서 마른 찬으로 초고추장을 찍어 반찬으로 하기도 한다.
조리기구
항아리, 채반
키워드
자반청어, 가을, 자반, 청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