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잉어는 토막 내지 말고 생선 배에 후추, 생강, 파 등을 넣어 실로 동여 맨다. 2) 물에 술 반 잔을 부어 생선을 넣고 항아리 입구를 3 번 싸서 기운이 새어 나지 않게 한다. 3) 약한 불로 반나절 끓인다. - 차게 식힌 후 그릇에 퍼 쓰면 그 뼈가 물러진다.
원문명
잉어 뼈 무르게 하는 법 > 분골이법 이어 가 분 여지 법 > 잉어 뼈 무르게 하는 법
원문
기 법로 야 토막 짓디 말고 의 호쵸·강·파 등쇽을 너허 실노 동혀 믈의 술 반잔만 부어 선을 너코 항 부리를 셰번이나 싸 긔운이나게 말고 만화로 반날만 고아 후의 그 퍼 면 그 가 분니라. 본쵸 왈 산사슈듕의 엇 니어를 가히 먹지 말고 니어 굽 가 눈의 이면 안졍이 크게 상니라.
번역본
씻기는 법대로 하여 토막짓지 말고 생선 배에 후추, 생강, 파붙이를 넣어 실로 동여맨다. 물에 술 반 잔만 부어 생선을 넣고 항아리 부리[입구]를 3번이나 싸서 기운이 새어 나게 말라. 뭉근한 불로 반나절만 고아 차게 한 후 그릇에 퍼 쓰면 그 뼈가 하물하물 분갈아 진다. 본초에 따르면 산꼭대기 물속에서 얻은 잉어를 먹지 말고, 잉어 굽는 내가 눈에 쏘이면 눈망울이 크게 상한다 하였다.
조리기구
항아리, 실
키워드
잉어 뼈 무르게 하는 법, 잉어, 분골이법, 이어 가 분 여지 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