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술> 1) 정월 첫 해일에 찹쌀 3되(시승 1.5되쯤)를 깨끗하게 씻어 가루 내어 깨끗한 물에 반죽한다. 2) 굵게 반대기를 만들어 삶아 자배기에 건져 끓는 물을 부어 가며 갠다. 3) 죽같이 되면 차게 식혀 하룻밤을 재운다. <덧술 1차> 1) 이튿날 곱게 가루 낸 누룩가루 1.5되와 밀가루 1.5되를 같이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2) 짚불 쏘인 항아리에 넣어 양기 없고 화기 없는 서늘한 데 둔다. - 그러나 얼지는 않게 두어야 한다. 3) 2월 첫 해일에 멥쌀 2말(시승 1말)을 가루 내어 백설기를 찐다. 4) 물을 팔팔 끓여 덩이지지 않게 개어 하룻밤을 재워 서늘하게 식힌다. 5) 정월에 밑술을 부어 골고루 개어 깨끗한 독에 짚불을 쐬어 넣어 단단히 밀봉하여 차게 둔다. <덧술 2차> 1) 3월 첫 해일에 찹쌀을 3말을 정수에 깨끗이 씻어 푹 찐다. 10) 다시 물 2주발을 부어 또 쪄 김을 올려 얇게 펴서 식힌다. 2) 날이 추우면 얼리지 말고 술밥을 찌던 날물 1동이를 팔팔 끓여 밤새 재워 식힌다. 3) 그런 후에 독을 묻고 앞서 만든 밑술에 재워 밥을 그 물에 골고루 버무려 독에 넣고 밀봉하여 둔다. 4) 5~6월이 되면 술을 떠내어 먹을 때에는 냉수로 간을 맞춘다.
원문명
일년주 > 일년쥬 > 일년주
원문
졍월 쳣일에 독 거리 허려면 셔 되(시승 되 가옷) 졍히 쓸어 말야 죠흔 물에 반죽야 굴게 반이을 만말아 마 이에 건져 그 물을 부어 가며 야 죽 만허거든 얼음 가치 식혀 로밤 와 그 잇탄 이슬에 발인 셰말헌 국말을 되 되로 되 가옷과 진말 되 가옷슬 밋과 고로 범으려 집불 쏘인 항에 너어 양긔 업고 화긔 업고 션을헌 두되 어지 안케두고 이월 쳣 일에 묍 두 말(시승 )작말야 셜기 고 물을 고붓지게 여 덩이 업시 되게 야 로밤을 와 션을허게 식혀 졍월 슐밋슬 부어 고로고로 야 졍헌 독에 집불 쐬야 너어 단단히 봉야 게 두고 삼월 쳣일 젼에 되단 되로 셔 말 졍수 셰야 후에 물 두 쥬발만 주어 김을 올려 얄게 펴셔 식히되 날이 거든 얼니지 말고 지여 물 동의을 고붓지게 혀 밤 와 식힌 후에 독을 뭇고 젼 밋과 여 밥을 그 물에 고로고로 범으려 독에 너코 단단히 봉얏가 오육월간의 은후 슐을 야 먹을 에 슈을 간 맛초라
번역본
정월 첫 해일에 한 독 분량을 하려면 찹쌀 3되(시승 1되 반쯤)를 깨끗하게 껍질 벗겨 가루 내어 깨끗한 물에 반죽하여 굵게 반대기를 만들어 삶아 자배기에 건져 그 끓는 물을 부어 가며 갠다. 죽같이 되거든 얼음 같이 식혀 하룻밤을 재워 그 이튿날 이슬에 바래인 곱게 가루 낸 국말을 쌀 되는 되로 1되 반쯤과 진말 1되 반쯤을 밑과 한데 고루 버무려 짚불 쏘인 항아리에 넣어 양기 없고 화기 없는 서늘한 데 둔다. 그러나 얼지는 않게 두어야 한다. 그런 후에 이월 첫 해일에 멥쌀 2말(시승 1말)을 가루 내어 백설기를 찌고 물을 고부지게 끓여 덩이지지 않게 개어 하룻밤을 재워 서늘하게 식혀 정월에 술밑을 부어 고루고루 개어 깨끗한 독에 짚불을 쐬어 넣어 단단히 봉하여 차게 둔다. 그리고 3월 첫 해일에 찹쌀을 전에 되를 단 되로 3말을 정수에 깨끗이 씻어 꽤 찐다. 그런 후에 물 2주발만 주어 또 쪄 김을 올려 얇게 펴서 식힌다. 날이 차거든 얼리지 말고 지에 찌던 날물 1동이를 고부지게 끓여 밤새 재워 식힌다. 그런 후에 독을 묻고 전에 만든 밑과 재워 밥을 그 물에 고루고루 버무려 독에 넣고 봉하여 둔다. 봉하였다가 5~6월 간에 술을 떠내어 먹을 때에는 냉수로 간을 맞춘다.
조리기구
자배기, 항아리, 독
키워드
일년주, 一年酒, 찹쌀 가루, 물, 쌀, 밀가루, 멥쌀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