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 7 말 1되 부재료] [밀가루 1 되 5홉 부재료] [누룩가루 1 되 부재료] [백미 2.5 말 부재료]
조리법
1) 첫 번째 밑술은 섣달에 하는데, 찹쌀 1되를 범벅으로 개고, 밀가루 1되와 누룩가루 1되를 버무려서 항아리에 넣어 찬 곳에 둔다. 2) 덧술은 3정월 묘일에 백미 2.5말을 빻아 도드미로 쳐서 함지에 담고 펄펄 끓는 물에 개어 식힌 다음 첫 번째 밑술과 같이 버무려 둔다. 3) 2~3월에 술이 익으면 항아리를 넘칠 수 있어 복숭아나무 가지로 젓는다. 4) 술이 다 익으면 덧찹쌀을 찔 때 물 없이 찐 다음 밀가루와 버무릴 때 끓였다가 식힌 물을 어림잡아 붓는다. 5) 술독을 땅 속에 묻고 꼭 봉하여 두었다가 6월 초순에 뜬다.
원문명
일년주 > 一年酒 일연쥬 > 일년주
원문
쵸밋슨 셔웃달에 야 찰쌀 되를 범벅 여 밀가로 되분 곡 되 너허 버무려 항에 너허 한데 두어닷가 즁 밋슨 졍월 묘일에 메살 두 말 가옷 아 도돔이로 쳐셔 함지에 담고 펄펄 난 물에 여 식혀셔 쵸 밋세 범무려 두엇다가 이삼월에 괴이면 너물 거시니 복사나 모가지로 져혀 다 괴거든 삼월 쵸에 덧 찰쌀 일곱 말을 여 졔 물 쥬지 말고 셔 진말 닷홉과 물 혀 식혀 버물일 졔 짐작여 부으라 슐독을 뭇고 봉니 두엇다가 뉵월 쵸 셔쓰라
번역본
초밑은 섣달에 하는데, 찹쌀 1되를 범벅으로 개어 밀가루 1되와 누룩가루 1되를 넣고 버무려서 항아리에 넣어 찬 데 둔다. 중밑은 3정월 묘일(卯日)에 멥쌀 2말 반을 빻아 도드미로 쳐서 함지에 담고 펄펄 끓는 물에 개어 식혀서 초밑과 같이 버무려 둔다. 2~3월에 술이 괴면 항아리를 넘으니 복숭아나무 가지로 젓는다. 술이 다 괴면 3월 초순에 덧찹쌀 7말을 하여 찔 때 물을 주지 말고 쪄서 밀가루 5홉과 버무릴 때 끓였다가 식힌 물을 짐작하여 붓는다. 술독을 땅 속에 묻고 꼭 봉하여 두었다가 6월 초순에 떠서 쓴다.
조리기구
항아리, 도드미, 함지, 복숭아나무 가지, 독
키워드
일년주, 一年酒, 찹쌀, 밀가루, 누룩가루, 백미, 술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