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찹쌀이나 차조를 씻어 불린다. 2) 시루에 안치고 소금물을 조금 넣어 섞는다. 3) 지에 찌듯 잘 쪄서 보자기에 싸서 안반에 놓고 떡메로 헤지지 않을 정도만 친다. 4) 보자기를 벗기고 그대로 오랫동안 쳐댄다. 5) 치다가 쌀알이 하나도 보이지 않으면 물에 불려 껍질 벗긴 팥이나 콩가루를 묻힌다. -떡메로 오래 칠수록 떡이 좋다.
원문명
인절미 > 인졀미 > 인절미
원문
찹이나 혹 차됴를 씨셔 불려셔 시루에 안치고 소곰물을 죠곰 처서 셕근후 지에 듯 잘 셔 보에 싸가지고 안반에 놋코 메로 쳐셔 헤지지안을만 게 되거든 보를 벗기고 그로 오동안 처셔 알이 됴곰도 보이지 안커든 쓰으러셔 거피팟이나 콩가루를 뭇치니라 (오칠록 이 조흐니라)
번역본
찹쌀이나 혹은 차조를 씻어 불려서 시루에 안치고 소금물을 조금 쳐서 섞는다. 그런 후에 지에 찌듯 잘 쪄서 보자기에 싸가지고 안반에 놓고 떡메로 쳐서 헤지지 않을 만하게 되거든 보자기를 벗기고 그대로 오랫동안 친다. 쳐서 쌀알이 조금도 보이지 않거든 물에 불려 껍질 벗긴 팥이나 콩가루를 묻힌다. (오래 칠수록 떡이 좋다.)
조리기구
시루, 보자기, 안반, 떡메
키워드
인절미, 인절미 만드는 법, 여름에는 콩이나 깨로 하고 겨울에는 콩이나 팥으로 한다., 찹쌀, 차조, 팥, 콩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