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오이 25 근 늙은 오이와 연한 가지를 합해서 50근 부재료] [연한 가지 25 근 늙은 오이와 연한 가지를 합해서 50근 부재료] [소금 125 냥 오이와 가지 1근에 소금 2.5냥 부재료] [귤껍질 5 근 부재료] [뿌리 붙은 차조기 3 근 부재료] [생강채 3 근 부재료] [껍질 벗긴 살구씨 2 근 부재료] [계수나무꽃 4 냥 부재료] [감초 2 냥 부재료] [황두 2 말 부재료] [술 5 근 부재료] [산초 0.5 근 부재료] [회향 0.5 근 부재료] [사인 0.5 근 부재료]
조리법
1) 늙은 오이와 연한 가지를 합해서 50근을 준비한다. - 오이와 가지 1근에 소금 2.5냥을 준비한다. 2) 전체 소금 125냥으로 오이와 가지를 절여 하룻밤 지나면 물을 뺀다. - 오이와 가지 한 근을 소금 0.5냥에 절인다. 3) 귤껍질 5근, 뿌리 붙은 차조기 3근, 생강채 3근, 껍질 벗긴 살구씨 2근, 계수나무꽃 4냥, 감초 2냥, 황두 2말을 끓인다. 4) 술 5근을 섞어 항아리에 가득 채우고 꼭꼭 누른다. 5) 조릿대를 5겹으로 만들어 덮고, 대나무 조각으로 그 위를 고정시킨다. 6) 대껍질로 엮고 진흙으로 봉한다. 7) 햇볕에 쪼여서 2개월이 지나면 꺼낸다. 8) 산초, 회향, 사인 각각 0.5근을 넣고 골고루 섞어 다시 햇볕에 쪼인다. - 황두는 반드시 알이 굵은 것을 써야 한다. - 푹 삶아 밀기울을 덮어 뜨거운 열로 익혀 밀기울과 껍질을 버리고 깨끗하게 하여 사용한다.
늙은 오이와 연한 가지를 모두 합하여 50근을 마련하고 <한 근에> 깨끗한 소금 2냥 반을 준비한다. 먼저 소금 반 냥을 써서 오이와 가지를 하룻밤 절이고 물을 뺀다. 다음에 귤껍질 5근, 뿌리가 있는 차조기 3근, 생강채 3근, 껍질 깐 살구씨 2근, 계수나무꽃 4냥, 감초 2냥, 황두 2되를 끓인다. 술 5근을 함께 섞어 항아리에 넣어 가득 채우고 꼭꼭 눌러서 그 위에 조릿대[, 대껍질]를 5겹으로 만들어 덮고 대나무 조각으로 고정시킨 다음 대껍질로 엮고 진흙으로 봉한다. 한낮 햇볕을 쫴어 2개월 있다가 꺼내어 대초(大椒, 산초) 반 근, 회향(茴香)과 사인(砂仁) 각각 반 근을 넣고 골고루 섞어 햇볕에 쪼이면 열이 나면서 아주 부드럽게 되어 그 맛이 좋다. 황두(黃豆)는 반드시 알이 굵은 것을 써야 하고 푹 삶아 밀기울을 덮어 뜨거운 열로 익혀서 밀기울과 껍질을 버리고 깨끗하게 하여 사용한다.
조리기구
조릿대, 대나무조각, 항아리, 진흙
키워드
오이· 가지 황두절임, 配瓜菽, 배염과숙, 오이, 가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