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율무의 껍질을 벗기고 물에 담가 오래 불린다. 2) 맷돌에 갈고 녹말을 가라앉혀서 물을 따르고 볕에 펴서 말린다. 3) 율무가루를 냉수에 적당히 푼다. 4) 물에 끓이다가 3)을 넣고 주걱으로 젓는다. 5) 한참 끓여 익힌 후 뜸을 들여서 그릇에 담아 놓고 설탕을 넣는다.
원문명
율무응이 (사철) > 율무응의 (사철) > 율무응이 (사철)
원문
1. 율무를 껍질을 벗기고 물에 담어서 오래 불여가지고, 2. 맷돌에 갈아서 녹말을 가라앉쳐서 물을 따르고 볕에 펴말려서 두고, 3. 냉수에 적당히 풀어가지고 위에 법대로 의이를 쑤어서 설탕을 넣어 먹게 하라. [비고] 이것은 맛도 좋고 약효도 있나니 심장병 있는 이와 위병 있는이는 율무 응의를 장복함이 유효하다고 한다.
번역본
1. 율무의 껍질을 벗기고 물에 담가 오래 불려서, 2. 맷돌에 갈고 녹말을 가라앉혀서 물을 따르고 볕에 펴서 말려 두고, 3. 냉수에 적당히 풀어가지고 위(☞1)에 법대로 의이를 쑤어서 설탕을 넣어 먹게 한다. [비고] 이것은 맛도 좋고 약효도 있나니 심장병 있는 이와 위병 있는 이는 율무의이를 장복함이 유효하다고 한다. ----- ☞1: 수수의이, 우리나라 음식 만드는 법
조리기구
맷돌
키워드
율무의이, 사철, 율무, 율무응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