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육개장
  • 육개장

    식품코드 122350
    분류 부식 > 국류 > 탕류
    문헌명 농정회요(農政會要)
    저자 최한기(崔漢綺)
    발행년도 1830년경
    IPC A23L 1/318, A23L 1/31
    DB구축년도 2013

h2mark 식재료

[개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주재료] [된장 1 되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부재료] [물 1 사발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부재료] [기름 5 홉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부재료] [초 5 홉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또는 술) 부재료] [볶은 참깨가루 5 홉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부재료] [고춧가루 1 홉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부재료] [미나리 1 단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주재료] [파 1 단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부재료] [물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부재료] [푹 삶아낸 고기 <육개장> 주재료] [푹 삶아낸 내장 <육개장> 주재료] [파 <육개장> 부재료] [미나리 <육개장> 주재료] [국물 <육개장> 부재료]

h2mark 조리법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1) 개는 깨끗이 씻고 손질한다.
- 다리만 잘라내고 내장부분은 자르지 않고 깨끗하게 씻는다.
2) 된장 1되를 체에 걸러 찌꺼기는 버리고 물 1사발, 기름 5홉, 초 5홉, 볶은 참깨가루 5홉, 고춧가루 1홉을 모두 큰 동이 안에 넣고 골고루 섞어 멀건 죽처럼 만든다.
- 초가 없으면 술을 써도 괜찮다.
3) 개고기와 내장에 2)를 넣고 손으로 한 참 동안 버무려 여러 가지 양념이 고기에 고루 스며들도록 한다.
4) 미나리와 파 각각 1단을 끓는 물에 데쳐내어 잎은 버리고, 자를 필요는 없이 깨끗이 씻은 솥에 넣는다.
5) 개의 양쪽 갈비부위를 솥 밑에 포개 넣고 다음에는 다리를 넣고 그 다음에 내장을 넣고 미나리와 파를 한쪽에 넣고 물 1/2사발을 떠다 양념을 버무렸던 동이를 헹구어 솥에 붓고 다시 솥뚜껑을 닫는다.
6) 젖은 수건으로 뚜껑의 틈을 돌려 싸서 빈틈없이 봉하고 김이 새나가지 못하도록 한 다음, 볏짚으로 불을 지펴 삶는다.
- 불기운을 조절해 가며 삶아서 짚 3~4단쯤 태우면 고기가 푹 무르게 삶아져 뼈가 저절로 발라진다.
7) 고기가 푹 무르게 삶아지면 꺼내 잠깐 식힌 다음 고깃점을 찢는다.
<육개장> 1) 국이나 탕으로 만들 때는 푹 삶아낸 고기와 내장, 파, 미나리 등을 손으로 찢어 준비한다.
2) 국물의 간을 적당히 맞추어 고기를 넣고 약한 불로 4~5번 끓인다.
- 반드시 백반과 함께 먹어야 좋다.
- 동이를 올려놓고 찌면 매우 좋고, 수건으로 돌려 싸서 삶는 방법도 좋다.
- 진흙으로 봉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는데 흙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한다.
- 개고기 국에는 적당한 양의 밀가루를 사용한다.

h2mark 원문명

민간에서 만드는 개고기 수육, 육개장 만드는 법 > 蒸犬俗法 > 증견속법

h2mark 원문

肥犬如上法治,但分肢脚洗腸腑,不必宰割。用甘醬(된장)一大升下篩去沙滓,以水一椀,油醋各五合(如無醋用好酒亦可),芝麻炒末五合,蠻椒末一合,都納大盆內調勻,如薄粥,投入犬肉及內(),以手良久打拌,令物料透入肉裡。然後又用芹蔥各一束先過沸湯去水,又去葉,不必切之,停當洗鼎中。 先將犬兩脇片覆安鼎底,次下肢脚,又次下內,加芹蔥於一邊,取水半椀許周洗物料盆中,灌於鼎中,旋合鼎盖,以巾回纏吻縫,使不泄氣。以藁草火進退之如前法,燒三四束則肉已爛骨自脫矣,取出,候擘其肉點原汁而食之,則甚美。 如要作羹湯,取蒸過肉及與蔥芹之屬,必以手()碎,勿用刀切,然後嘗鼎中原汁,如淡添醬,如添水,務令中,旋下肉,更以慢火四五沸食之,而必與白飯同食方好。(用上盆水法蒸之固好,而用纏巾法亦可,或用泥塞縫法,而如不謹手誤入砂土則不可食。)犬肉羹必和其,而切勿多和,宜如干和之。

h2mark 번역본

개는 깨끗이 씻고 손질하되 다리만 잘라내고 내장부분을 깨끗하게 씻되 잘라 낼 필요는 없다. 별도로 감장(甘醬, 된장) 1되를 체에 걸러 찌꺼기는 버리고 물 1사발, 기름, 초나 술을 각각 5홉, 볶은 참깨가루 5홉, 고춧가루 1홉을 모두 큰 동이 안에 넣고 골고루 섞어 멀건 죽처럼 만들어 준비한다. 이후 개고기와 내장에 넣고 손으로 한 참 동안 버무려 여러 가지 양념이 고기에 고루 스며들도록 한다. 그런 다음 미나리와 파를 각각 1단[束]씩을 먼저 끓는 물에 데쳐내고 푸른 물은 버리고, 잎도 버리되 자를 필요는 없이 깨끗이 씻은 솥에 넣는다. 먼저 개의 양쪽 갈비부위를 솥 밑에 포개 넣고 다음에는 다리를 넣고 그 다음에 내장을 넣고 미나리와 파를 한쪽에 넣고, 물 반 사발을 떠다 양념을 버무렸던 동이를 헹구어 솥에 붓고 다시 솥뚜껑을 닫는다. 젖은 수건으로 돌려 싸서 빈틈없이 봉하고 김이 새나가지 못하도록 한 다음, 볏짚으로 불을 지펴 앞의 방식대로 불기운을 조절해 가며 삶는다. 짚 3~4단쯤 태우면 고기가 푹 무르게 삶아져 뼈가 저절로 발라진다. 곧바로 꺼내 잠깐 식힌 다음 고깃점을 찢어 원래 즙에 찍어 먹으면 맛이 아주 좋다. 국이나 탕으로 만들 때는 푹 삶아낸 고기와 내장을 파와 미나리 등과 함께 칼로 자르지 말고 손으로 찢어 준비한다. 국물의 간을 적당히 맞추어 고기를 넣고 약한 불로 4~5번 끓여서 먹는다. 반드시 백반과 함께 먹어야 좋다. 동이[盆]를 올려놓고 찌면 매우 좋고 수건으로 돌려 싸서 삶는 방법도 좋다. 더러는 진흙으로 봉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는데 흙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한다. 개고기 국에는 적당한 양의 밀가루를 사용해야 맛이 좋다.

h2mark 조리기구

<방법 1> 체, 큰 동이, 솥, 젖은 수건 <방법 2> 동이, 수건

h2mark 키워드

개고기, 수육, 육개장, 蒸犬俗法, 증견속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13
동의보감 278
한방백과
학술정보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1
역사정보 1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