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자 껍질을 말려서 가루를 곱게 만든다. 2) 건시를 바싹 말려서 가루를 만들어 놓는다. 3) 당귀 가루를 체에 곱게 쳐서 놓는다. 4) 밤은 삶아서 짓찧어 설탕과 계핏가루를 섞어 놓는다. 5) 호두를 칼로 이겨서 가루를 만들어 밤과 섞어 놓는다. 6) 찹쌀가루에 유자 가루, 건시 가루, 당귀 가루를 한데 섞고 설탕물에 반죽을 한다. 7) 6)의 반죽한 것을 도토리 알만큼씩 떼어서 골무처럼 오목하게 파 밤소를 넣어 다시 둥글게 빚어서 끓는 물에 삶아 건져 잣가루나 팥소를 묻혀 놓는다.
원문명
유자단자 (가을, 겨울철) > 유자단자 (가을,겨울철) > 유자단자 (가을, 겨울철)
원문
1. 유자 껍질을 말려서 가루를 곱게 만들고, 2. 건시를 바싹 말려서 가루를 만들어놓고, 3. 승검초 가루를 체에 곱게 쳐서 놓고, 4. 밤은 삶아서 짓찧어가지고 설탕과 계피가루를 섞어 놓고, 5. 호두를 칼로 이거서 가루를 만들어 밤과 섞어 놓고, 6. 이번에는 찹쌀 가루에 유자 가루와 건시 가루와 승검초 가루를 한데 섞고 설탕물에 반죽을 해서, 7. 이 반죽한것을 도토리 알만큼씩 떼어서 골무처럼 오묵하게 파가지고 밤소를 넣어 다시 둥글게 빚어서 끓는물에 삶아 건져 가지고 잣가루든지 팥소든지 묻혀 놓는다.
번역본
1. 유자 껍질을 말려서 가루를 곱게 만들고, 2. 건시를 바싹 말려서 가루를 만들어놓고, 3. 당귀 가루를 체에 곱게 쳐서 놓고, 4. 밤은 삶아서 짓찧어 설탕과 계핏가루를 섞어 놓고, 5. 호두를 칼로 이겨서 가루를 만들어 밤과 섞어 놓고, 6. 이번에는 찹쌀가루에 유자 가루, 건시 가루, 당귀 가루를 한데 섞고 설탕물에 반죽을 해서, 7. 이 반죽한 것을 도토리 알만큼씩 떼어서 골무처럼 오목하게 파 밤소를 넣어 다시 둥글게 빚어서 끓는 물에 삶아 건져 잣가루나 팥소를 묻혀 놓는다.
조리기구
체, 칼
키워드
유자단자, 가을, 겨울철, 유자, 단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