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력 섣달 2일에 누룩을 깨끗이 손질하여 담근다. -누룩은 잘게 쪼개 햇볕에 바짝 말린다.(춘주와 같은 방법) 2) 정월에 얼음이 녹으면 쌀을 깨끗이 씻고 밥을 지어 빚은 후 누룩 찌꺼기를 걸러서 술을 담근다. 3) 3일에 1번 술밑 밥을 넣는데, 9섬 쌀이 가득 차면 그만 넣는다. - 만약 9번 술밑 밥을 넣어 담근 술이 써서 마시기 힘들면 10번으로 술밑 밥을 늘려 넣는다. - 구온은 쌀 9곡을 쓰고, 십온은 쌀 10곡을 쓰며 모두 누룩 30근을 쓴다. 단지 사용하는 쌀의 양만 다르다.
<신이>아뢰옵기를 ”신의 고을에서는 예전부터 구온(九)으로 춘주(春酒)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누룩 30근, 흐르는 물 5섬을 씁니다. 납월(臘月: 음력 섣달) 2일에 누룩을 담그고 정월에 얼음이 풀리면 좋은 쌀을 써서 누룩 찌꺼기를 걸러내어 술을 담급니다. 만드는 방법을 인용하여 말씀 드리면 모든 벌레를 제거하고 오래 두기만 하더라도 완성됩니다.’ 3일에 한 번 빚는데 9섬 쌀이 가득 차면 그만 넣습니다. 신이 이 방법을 알고 이대로 빚은 술은 늘 맛이 좋았습니다. 위 쪽 술은 맑고 찌꺼기도 마실 수 있습니다. 만약 아홉 번 담근 술이 써서 마시기 힘들면 열 번으로 늘려 빚어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술은 마시기 좋고 또 술병이 나지 않습니다.” 구온은 쌀 9곡을 쓰고 십온은 쌀 10곡을 쓰는데, 모두 누룩 30근을 쓰니 단지 쓰는 쌀의 양이 많고 적을 뿐이다. 누룩을 깨끗이 손질하고 쌀을 씻는 방법은 모두 춘주(春酒)를 담그는 방법과 같다.
조리기구
키워드
위무제상구온주, 위무제상구온법, 魏武帝上九法, 누룩, 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