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300 g (3인분) 부재료] [움파 300 g (3인분) 주재료] [달걀 1 개 (3인분) 60g 부재료] [간장 2 Ts (3인분) 부재료] [참기름 1 ts (3인분) 부재료] [파마늘 다진 것 1 ts (3인분) 부재료] [후추가루 0.25 ts (3인분) 부재료]
조리법
1) 움파를 다듬어서 10cm가량의 길이로 잘라 씻어 놓는다. 2) 쇠고기를 채로 썰어서 맑은장국 때와 같이 조미한 후 여기에 씻어 놓은 움파를 물을 조금 붓고 불에 얹었다가 고기가 슬쩍 익기 시작할 무렵에 분량의 물을 다 부어서 푹 끓인다. 3) 꽤 끓어서 맛이 우러나고 파가 폭 익었으면 국물이 팔팔 끓을 때 달걀을 풀어 얹어서 반숙으로 엉길 때 그릇에 뜬다. 후춧가루를 뿌리고 뜨거울 때 대접한다.
원문명
움파장국 > 움파장국 > 움파장국
원문
(3인분) 쇠고기 300g, 움파 300g, 계란(1개) 60g, 간장 2T.S., 참기름 1t.s., 파·마늘 다진 것 1t.s., 후추가루 1/4t.s. 열량 520Cal, 단백질 76.2g 겨울철의 움파는 몸을 덥게 하여 주면서도 깨끗한 맛이 있다. a. 움파를 다듬어서 굵은 채로 10cm가량의 길이로 잘라 씻어 놓는다. b. 쇠고기를 채로 썰어서 맑은장국의 요령으로 조미한 후 , 여기에 씻어 놓은 움파를 물을 조금 붓고 불에 얹었다가 고기가 슬쩍 익기 시작할 무렵에 분량의 물을 다 부어서 목 끓인다. c. 꽤 끓어서 맛이 우러나고 파가 폭 묽게 되거던 국물이 팔팔 끓을 때 계란을 풀어 얹어서, 반숙으로 엉켜지면 그릇에 떠서 후추가루를 뿌리고 뜨거울때 대접한다.
번역본
재료(3인분) 쇠고기 300g, 움파 300g, 달걀(1개) 60g, 간장 2Ts, 참기름 1ts, 파·마늘 다진 것 1ts, 후춧가루 1/4ts 열량 520Cal, 단백질 76.2g 겨울철의 움파는 몸을 덥게 하면서도 깨끗한 맛이 있다. 1) 움파를 다듬어서 10cm가량의 길이로 잘라 씻어 놓는다. 2) 쇠고기를 채로 썰어서 맑은장국 때와 같이 조미한 후 여기에 씻어 놓은 움파를 물을 조금 붓고 불에 얹었다가 고기가 슬쩍 익기 시작할 무렵에 분량의 물을 다 부어서 푹 끓인다. 3) 꽤 끓어서 맛이 우러나고 파가 폭 익었으면 국물이 팔팔 끓을 때 달걀을 풀어 얹어서 반숙으로 엉길 때 그릇에 뜬다. 후춧가루를 뿌리고 뜨거울 때 대접한다.
조리기구
키워드
움파장국 , 쇠고기, 움파, 달걀, 장국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