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흰 가지 5개를 반으로 쪼갠 뒤 다시 반달모양으로 썬다. 2) 별도로 5개를 두 개의 긴 도막으로 썰고, 부엌칼로 평평한 면에 칼집을 내고 다시 여지처럼 열십자로 칼집을 낸다. 3) 2)를 기름에 튀겨서 3할 정도 익힌다. 4) 황과 5개를 반으로 쪼개고 소금에 잠시 절인다. 5) 4)의 물을 빼고 생강ㆍ식초를 넣고 버무린다. 6) 양고기 생살코기 4냥을 반듯하게 썬다. 7) 6)을 소금, 장, 가늘게 썬 생강, 가늘게 썬 귤껍질을 각각 조금씩 넣고 숙유에 볶아서 익힌다. 8) 7)의 절반은 반달 모양으로 썬 가지와 섞고, 절반은 여지 모양으로 썬 가지와 섞는다. - 이때 여지 모양으로 썬 가지에는 염시<소금 넣은 두시> 조금을 넣어 버무린다. 9) 큰 무 1개를 채로 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물을 뺀다. 10) 9)를 곱게 간 물을 적게 넣어 만든 장과 식초를 함께 넣고 볶는다. 11) 잣 반 홉을 문드러지게 갈아 고기 끓인 물 1잔 속에 넣는다. 12) 장, 식초 조금을 넣고 섞은 뒤, 4등분하여 접시의 중간에 담아 내놓는다. 13) 먹을 때는 잣즙을 조금 뿌리고 호병<깨를 뿌려서 구운 얇은 떡>과 함께 내놓는다.
흰 가지[白茄, 가지의 한 종류] 5개를 반으로 쪼갠 뒤 다시 반달모양으로 썬다. 또 별도로 5개를 두 개의 긴 도막으로 썰고, 부엌칼로 평평한 면에 칼집을 내고 다시 여지(枝)처럼 열십자[十]로 칼집을 낸다. 이것을 기름에 튀겨서 3할 정도 익힌다. 황과(黃瓜) 5개를 반으로 쪼개고 소금에 잠시 절인 뒤 물을 빼고 생강ㆍ식초를 넣고 버무린다. 양고기 생살코기 4냥을 반듯하게 썰어 소금ㆍ장(醬)ㆍ강사(薑絲, 가늘게 썬 생강)ㆍ귤사(橘絲, 가늘게 썬 귤껍질)를 각각 조금씩 넣고 숙유(熟油)에 볶아서 익힌다. 이것의 절반은 반달 모양으로 썬 가지와 섞고, 절반은 여지 모양으로 썬 가지와 섞되 여지 모양으로 썬 가지에는 염시(, 소금 넣은 두시) 조금을 넣어 버무린다. 또 큰 무 1개를 채로 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물을 빼고 곱게 간 건장(乾醬, 물을 적게 넣어 만든 장)과 식초를 함께 넣고 볶는다. 잣 반 홉을 문드러지게 갈아 고기 끓인 물 1잔 속에 넣고 장(醬)ㆍ식초 조금을 넣고 섞은 뒤, 4등분하여 접시의 중간에 담아 내놓는다. 먹을 때는 잣즙을 조금 뿌리고 호병(胡餠, 깨를 뿌려서 구운 얇은 떡)과 함께 내놓는다.
조리기구
부엌칼
키워드
四色, 사색려, 흰 가지, 황과, 양고기, 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