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늙은 오이를 꼭지를 자르고 얇게 벗겨 속을 다 긁어내어 속이 비게 한다. 2) 완자 만드는 재료를 오이 속에 가득 채워 넣는다. 3)오이 꼭지 잘랐던 것을 마개를 만들어 속이 쏟아지지 않도록 구멍을 막는다. - 빠지지 않게 꼬챙이를 깎아 마개 박은 데를 비녀 찌르 듯 찔러 놓는다. 3) 맑은장국을 끓이고 고추장을 풀고 파를 썰어 넣은 후 버섯을 조금 썰어 넣고 더 끓인다.
늙은 오이를 몇 개든지 소용될 만큼 꼭지를 자르고 얇게 벗겨 버리고 꼭지 자른 데로 오이 속을 다 긁어내어 속이 비게 한다. 그 후 완자 만드는 재료를 오이 속에 가득가득 채워 넣고 꼭지 잘랐던 것을 깎아서 마개를 만들어 속이 쏟아지지 않도록 구멍를 막고 빠지지 않게 또 꼬챙이를 깎아 마개 박은 데를 비녀 찌르듯 찔러 놓는다. 그리고 맑은장국을 끓이고 고추장을 조금 풀고 파를 썰어 넣은 후 버섯을 조금 썰어 넣고 오이 만든 것을 넣어 한참 더 끓인다. 이것은 이 없는 노인에게 적당한 국이다.
조리기구
꼬챙이
키워드
외무름국(濃湯), 주농탕 , 늙은 오이, 완자, 맑은장국, 고추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