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올벼로 흰밥 짓는 법> 1) 뜨거운 물에 쌀을 담가 한식경이 되도록 그대로 둔다. 2) 담가 두었던 쌀을 손으로 주무르고, 뜨거운 물이 식으면 쏟아 버린다. 3) 냉수를 부어 주물러 쏟아 붓기를 쌀알이 희어질 때까지 반복한다. 4) 씻은 쌀로 밥을 짓는다. <방법 2. 앵미로 흰밥 짓는 법> 1) 절구에 앵미를 넣는다. 2) 앵미에 쑥 한 줌과 흰 소금 한 줌을 같이 넣고 함께 찧는다. - 쌀이 바로 희게 된다. 3) 씻은 쌀로 밥을 짓는다.
겨울이나 여름에 상관없이 언제나 뜨거운 물에 쌀을 담근다. 한식경[一食: 밥 한 끼 익을 시간]이 되도록 그대로 두었다가 손으로 주무른다. 뜨거운 물이 식으면 쏟아버리고 즉시 냉수로 씻어 주물러서 희어지면 멈춘다. 밥 색깔이 순백색으로 청류미[流之米]와 차이가 없다. 또 다른 방법으로 질이 나쁜 적미벼[赤稻: 앵미]를 찧을 때 한 절구의 쌀에 쑥잎 한 줌과 흰 소금 한 줌을 같이 넣고 찧으면 바로 희게 된다.
조리기구
절구
키워드
올벼와 앵미로 지은 흰 밥, 치조도적미령반백법, 治早稻赤米令飯白法, 올벼, 앵미, 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