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가루 4 L 주재료] [소금 약간 부재료] [무 2 개 주재료] [팥 1.5 L 주재료]
조리법
1) 쌀가루에 무 채 친 것과 소금을 섞어 시루에 4~5cm 두께로 안친다. 2) 붉은 팥을 통째로 삶아 고물로 만든 것을 1)의 사이사이에 놓는다. 3) 안친 것을 찌고 뜸을 잘 들인 후 시루에서 쏟아내어 큼직큼직하게 자른다.
원문명
고사떡 > 고사덕(告祠餠) > 고사병
원문
재료 쌀가루 4릿틀. 소금 약간. 무 2개. 팥 1.5릿틀. 쌀가루에 무 채 친 것과 소금을 섞어 시루에 4.5센치 켜로 앉히고, 붉은 팥을 통 채 삶아 고물 한것을 사이사이에 놓는다. 다 앉힌 것을 쪄서 뜸을 잘 들여 시루에서 쏟아 크게 벤다. 가을에 추수(秋收) 감사(感謝)의 뜻으로 각 집에 고사(告祠)하는 것이다.
번역본
재료 쌀가루 4L, 소금 약간, 무 2개. 팥 1.5L 쌀가루에 무 채 친 것과 소금을 섞어 시루에 4~5cm 두께로 안 치되 붉은 팥을 통째로 삶아 고물로 만든 것을 사이사이에 놓는다. 안친 것을 찌고 뜸을 잘 들인 후 시루에서 쏟아내어 큼직큼직하게 자른다. 가을에 추수감사의 뜻으로 각 집에서 고사를 지낼 때 쓴다.
조리기구
시루
키워드
고사떡, 告祠餠, 고사병, 쌀가루, 소금, 무, 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