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을에 작은 오이 1근을 석회와 백반탕에 데쳐 물기를 빼고 소금 0.5냥을 넣어 하룻밤을 절인다. 2) 다시 소금 0.5냥과 껍질을 깐 마늘 쪽 3냥을 곱게 다져 오이와 함께 골고루 버무려 항아리에 넣는다. 3) 물속에서 중탕하여 달인 좋은 술과 식초를 항아리에 부어 넣고 서늘한 곳에 둔다. - 동아와 가지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중국사람들이 말하는 산과(蒜瓜)나 산가(蒜茄)는 진흙처럼 찧은 마늘을 넣어 발효시킨 오이나 가지를 말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개장(芥醬)과 과채(瓜菜)를 마늘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또는 옛사람들이 자()를 선(膳)이라 하였는데 선(膳)은 형주(刑州)지방의 생선젓갈이다. 선(膳)과 산(蒜)은 음이 서로 비슷하여 와전되어 산(蒜)이 되었다. 가을에 작은 오이 1근을 석회와 백반탕에 데쳐 물기를 빼고 소금 반 냥을 넣어 하룻밤을 절인다. 다시 소금 반 냥과 껍질을 깐 마늘 쪽 3냥을 함께 진흙처럼 짓찧어 오이와 함께 골고루 버무려 항아리에 넣어 절인다. 물속에서 중탕하여 달인 좋은 술과 식초를 항아리에 부어 넣고 서늘한 곳에 둔다. 동아와 가지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중궤록》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오이주초절임, 蒜瓜方, 산과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