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2 kg 주재료] [열무 1 kg 부재료] [파 5 뿌리 부재료] [마늘 0.5 톨 부재료] [생강 3 g 부재료] [고춧가루 50 g 부재료] [사탕가루 6 g 부재료] [부추 200 g 부재료] [소금 약간 부재료]
조리법
1) 오이는 아주 연하고 칼자루 만한 것을 골라서 밑둥을 자르고 오이 한 중간을 열십자로 칼집을 내되 서로 맞붙도록 끝부분을 조금 내놓고 쪼개서 소금으로 절인다. 2) 파는 채치고 마늘과 생강은 다져서 고춧가루를 섞고 사탕가루를 넣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이것을 절인 오이 중간에다 꽉 차게 집어넣고 그 양념이 빠지지 않도록 부추로 잘 묶어 항아리에 넣는다. 3) 남은 부추와 열무를 4cm길이로 썰어 양념으로 버무려서 오이 한켜 놓고 열무 한켜 놓는식으로 항아리에 채워넣고 김치국을 붓는다.
원문명
오이소박이 > 오이소백이 > 오이소박이
원문
재료 오이 2키로그람, 열무 1키로그람, 파 5뿌리, 마늘 반톨, 생강 3그람, 고춧가루 50그람, 사탕가루 6그람, 부추 200그람, 소금 약간 담그는 법 ① 오이는 아주 연하고 칼자루만한것을 골라서밑둥을 자르고 오이 한중간을 열십자로 짜개되 서로 맞붙도록 끝부분을 조금 내놓고 짜개서 (소금으로 절인다) ② 파는 채치고 마늘과 생강은 다져서 고춧가루를 섞고 사탕가루를 넣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이것을 절인 오이 중간에다 꼭 차게 집어넣고 그 양념이 빠지지 않도록 부추로 잘 묶어 항아리에 넣는다. ③ 남은 부추와 열무를 4센치메터길이로 썰어 양념으로 버무려서 오이 한켜 놓고 열무 한켜 놓는식으로 항아리에 채워넣고 김치국을 붓는다.
번역본
재료 오이 2kg, 열무 1kg, 파 5뿌리, 마늘 1/2톨, 생강 3g, 고춧가루 50g, 사탕가루 6g, 부추 200g, 소금 약간 담그는 법 1) 오이는 아주 연하고 칼자루 만한 것을 골라서 밑둥을 자르고 오이 한 중간을 열십자로 칼집을 내되 서로 맞붙도록 끝부분을 조금 내놓고 쪼개서 소금으로 절인다. 2) 파는 채치고 마늘과 생강은 다져서 고춧가루를 섞고 사탕가루를 넣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이것을 절인 오이 중간에다 꽉 차게 집어넣고 그 양념이 빠지지 않도록 부추로 잘 묶어 항아리에 넣는다. 3) 남은 부추와 열무를 4cm길이로 썰어 양념으로 버무려서 오이 한켜 놓고 열무 한켜 놓는식으로 항아리에 채워넣고 김치국을 붓는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오이소박이, 오이소백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