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은 오이에 소금을 발라 문질러서 한참 동안 두었다가, 숨이 죽으면 칼끝으로 가운데를 3~4쪽으로 세로로 가르고, 양끝은 그대로 둔다. 2) 고추, 파, 생강, 마늘, 후추, 천초를 섞어 다져서 즙처럼 만들어 갈라 놓은 곳 안에 채워 넣고 항아리에 담는다. 3) 소금으로 절인 파잎과 부춧잎을 그 위에 덮은 다음, 오이를 절인 소금물로 부어준다. - 다음날 먹을 수 있다. 담글 때 통천초와 대파를 넣어도 좋다.
푸른 작은 오이에 소금을 발라 문질러서 한참 동안 두었다가, 저절로 숨이 죽으면 칼끝으로 가운데를 3~4쪽으로 세로로 가르고, 양끝은 그대로 두고 가르지 않는다. 그런 다음 고추, 파, 생강, 마늘, 후추, 천초를 섞어 곱게 다져 즙처럼 만들어서 갈라 놓은 곳 안에 채워 넣고 항아리에 담는다. 또 소금으로 절인 파잎과 부춧잎을 그 위에 덮는다. 오이를 절인 매우 짠 소금물을 체로 걸러서 많이 부어준다. 다음날 먹을 수 있으며 담글 때 통천초와 통파를 넣어도 좋다.
조리기구
칼, 항아리, 체
키워드
오이소박이, 苽, 고함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