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린 오이를 씻어 꼭지를 딴 후 둥글고 얇게 채를 친다. 2) 장, 초, 파, 자총이도 채쳐서 함께 넣는다. 3) 고춧가루를 쳐서 1~2시간 절였다가 물을 넣어 간을 맞추어 먹는다. 초를 많이 쳐서 먹으면 창국 중에서 가장 맛이 좋다. - 오이를 속이 들지 않은 것으로 얇게 채를 쳐서 초와 갖은 고명을 넣고 절인다.
원문명
오이창국 > 외창국(爪冷湯) > 조냉탕
원문
어린외를씻고 지를 후에 둥군채얄게 채를처가지고 장과초와 파와자총이를 채처 한테느은후에 고초가루처 일이시간동안 저렷다가 물을처 간마추워먹되 대체 초를안이처 시도록하라 창국중에 데일조흐니라 외를 속이들지 안은걸로 얄게처서 몬저 초에다가가진고명하야 저린후에 먹을제 물을치고 물을부어야 외가올으나니 이것이 국이아니라 김치와가티 쓰기도 하나니라
번역본
어린 오이를 씻어 꼭지를 딴 후 둥글고 얇게 채를 치고 장, 초, 파, 자총이도 채쳐서 함께 넣는다. 고춧가루를 쳐서 1~2시간 절였다가 물을 넣어 간을 맞추어 먹는다. 초를 많이 쳐서 먹으면 창국 중에서 가장 맛이 좋다. 오이를 속이 들지 않은 것으로 얇게 채를 쳐서 초와 갖은 고명을 넣고 절인다. 먹을 때 물을 부어야 오이가 떠오르게 된다. 이것은 국이 아니라 김치로도 쓰인다.
조리기구
키워드
외창국(爪冷湯), 오이창국, 조냉탕 , 오이, 장, 초, 파, 자총이, 고춧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