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어린 오이의 쓴 꼭지 부분을 잘라내고 물에 씻어 둥글게 썬다. 2) 연한 살코기를 잘게 다진다. 3) 파 썬 것, 간장, 후춧가루, 깨소금을 넣고 버무려 뒤적이며 익혀 먹는다. <방법 2> 1) 오이를 둥글게 썰고 소금을 약간 쳐서 까불러 놓는다. 2) 연하고 기름이 없는 고기를 잘게 다져 고명을 넣고 볶고 다져 놓는다. 3) 1)을 꼭 짜서 기름을 치고 볶아 다져 놓은 고기를 넣고 잠깐 볶아 낸다. 4) 대접이나 사기그릇에 담고 위에 잣가루와 고춧가루를 뿌려 먹는다. <방법 3> 1) 오이를 자르고 속을 저며 낸 다음 가로로 잘게 썬다. 2) 소금을 조금 쳐서 잠깐 절이고 보자기에 싸서 맷돌에 눌러 놓았다가 기름에 볶는다. 3) 고기를 양념하여 볶은 것을 다져 넣고 함께 버무려 잠깐 볶아 내어 먹는다. <방법 4> 1) 오이를 두껍게 저며 속은 버리고 잘게 채를 썬다. 2) 소금에 절여서 꼭 짠 후에 기름에 볶아낸다. - 나물로 쓰고 냉면에 얹어먹기도 한다.
어린 오이의 쓴 꼭지 부분을 잘라내고 물에 씻어 둥글게 썬다. 연한 살코기를 잘게 다지고 파 썬 것, 간장, 후춧가루, 깨소금을 넣고 버무려 뒤적이며 익혀 먹는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오이의 빛깔이 누렇고 물컹물컹해서 좋지 않다. 오이를 둥글게 썰고 소금을 약간 쳐서 까불러 놓는다. 연하고 기름이 없는 고기를 잘게 다져 위에서와같이 고명을 넣고 볶고 다져 놓는다. 소금에 절인 오이를 꼭 짜서 기름을 치고 볶아 익을 만하면 다져 놓은 고기를 넣고 잠깐 볶아 낸다. 대접이나 사기그릇에 담고 위에 잣가루와 고춧가루를 뿌려 먹으면 빛깔도 좋고 아삭아삭하며 맛도 좋다. 오이를 길이로 4~5쪽으로 자르고 속을 저며 낸 다음 가로로 잘게 썬다. 소금을 조금 쳐서 잠깐 절이고 보자기에 싸서 맷돌에 눌러 놓았다가 기름에 볶는다. 고기를 양념하여 볶은 것을 다져 넣고 함께 버무려 잠깐 볶아 내어 먹으면 맛도 좋고 씹는 맛도 좋다. 오이를 두껍게 저며 속은 내어버리고 잘게 채를 쳐서 소금에 절였다가 꼭 짜고 기름에 볶아낸다. 나물로 쓰기도 하고 냉면에 얹어 쓰기도 한다.
조리기구
대접(사기그릇), 맷돌, 보자기
키워드
외나물(瓜茶), 오이나물, 瓜菜, 과채 , 어린 오이, 살코기, 파, 간장, 후춧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