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분량의 소금과 물을 섞어 1/3로 졸아들 때까지 끓인 다음 식힌다. 2) 오이는 씻지 말고 행주로만 닦은 후 항아리에 담고 위에 백두옹 줄기와 잎을 켜켜이 넣는다. 3) 2)에 오이가 잠길 때까지 1) 의 소금물을 붓고 돌로 눌러 놓는다. <방법 2> 1) 오이의 물기를 제거하고 적당한 간의 소금물을 끓여서 붓는다. 2) 백두옹과 산초를 오이 사이사이에 넣어 익힌다. 3) 물러지지 않았을 때 가장 맛있다.
7~8월에 가지나 오이를 씻지 않고 행주로 잘 닦아서 소금 3되와 물 3동이를 1동이가 되게 달인 다음 식기를 기다린다. 먼저 오이를 항아리 속에 넣고 백두옹 줄기와 잎을 사이사이에 넣어 항아리에 담는다. 그리고 앞에서 식힌 소금물을 항아리에 부어 오이가 잠길 때까지 붓는다. 돌로 오이를 짓눌러 놓는다. 또 다른 한가지 법으로는 7~8월에 늙지 않은 오이를 깨끗이 씻어 수건으로 잘 닦아 물끼가 없이 하여 항아리 속에 넣는다. 알맞게 간이 든 소금물을 끓여 한 소금 부글부글 끓었을 때 항아리에 붓는다. 백두옹, 산초를 오이에 겹겹으로 넣어 항아리에 담는다. 물러지지 않고 맛이 달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오이김치, 苽, 고저 , 과저, 오이, 김치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